출처=ZachXBT 트위터 갈무리
출처=ZachXBT 트위터 갈무리

암호화폐(가상자산) 업계에 자금세탁 주의보가 켜졌다. 

29일(현지시각)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미국 민주당 엘리자베스 워렌 상원의원은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장 해결해야 할 문제는 바로 자금세탁을 근절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워렌 의원은 “대중에게 잘 알려져있지 않지만 이 문제는 국가 안보와 법 집행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며 “물론 암호화폐에만 극단적으로 높은 수준의 자금 세탁 방지 규정을 적용할 필요는 없지만, 다른 금융 산업에 적용하는 수준의 규제가 암호화폐 업계에도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온체인 애널리스트 ZchXBT도 트위터에서 “북한의 해커조직 라자루스가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신속한 대응에도 불구하고 자금세탁을 했다”며 “이들은 1700만 달러 상당의 1만1304 ETH(이더)를 세탁했다”고 밝혔다. 

ZchXBT는 라자루스 그룹과 관련된 2개의 주소에서 6곳의 거래소로 자금이 흘러들어간 내역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2700만 달러 상당의 1만7278 ETH를 세탁하는데 활용한 주요 주소도 추가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미 법무부는 아나톨리 레그코도모프 비츠라토 설립자를 불법 자금을 세탁한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법무부에 따르면 비츠라토는 개인간거래(P2P) 서비스를 제공하고 월렛을 호스팅하면서 범죄자의 불법 거래를 지원했으며, 지난해 직간접적으로 처리한 자금이 7억 달러에 달한다. 특히 이를 통해 랜섬웨어, 마약 밀매 등이 이뤄졌으며, 러시아 기반의 다크넷 마켓인 ‘히드라’가 최대 고객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블록체인 분석 기업 체이널리스는 30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자금 세탁은 상당히 작고 밀집돼 발생한다”며 “지난해 총 11억 달러(약 1조3535억 원)의 불법 자금을 받은 예금 주소는 4개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1개밖에 안 되는 예금 주소가 랜섬웨어에서 오프램프로 전송되는 전체 자금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고 짚었다. 오프램프는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해당 내용은 ‘2023 가상자산 범죄 보고서’ 중 하나인 ‘자금세탁 보고서’에 실렸다. 이 보고서는 자금세탁 동향, 지하경제 자금세탁 서비스의 부상, 암호화폐를 악용한 범죄자들이 보유 중인 자금에 대해 분석했다. 

보고서는 특히 지하경제 자금세탁이 증가하고 있다는데 주목했다. 해당 활동은 지난해 동안만 60억 달러 상당의 규모로 발생했다. 

출처=체이널리시스 
출처=체이널리시스 

보고서는 “지하경제 자금세탁은 일반적으로 개인 메시지 어플이나 ‘토르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하며, 주로 다크넷 포럼에서 광고된다”며 “어떤 서비스는 개인 지갑의 네트워크처럼 단순한 반면, 어떤 서비스는 즉시 거래소나 믹서처럼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 불법 서비스로부터 대량의 암호화폐를 받은 경우나 ▲ 거래소와 기타 오프램프에 대량의 암호화폐를 전송한 경우 추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지하경제 자금세탁 루트. 출처=체이널리시스 
지하경제 자금세탁 루트. 출처=체이널리시스 

한편, 국내에서도 암호화폐를 활용한 자금세탁을 방지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법무부는 ‘2023년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상반기 중 ‘가상화폐 추적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지난 26일 발표한 바 있다. 법무부는 암호화폐를 이용한 자금세탁 추적과 범죄수익 환수 강화를 위해 추적시스템 도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