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업:이더리움을 확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수환 인턴기자
오수환 인턴기자 2023년 1월23일 16:20

최근 몇 년 동안 ETH(이더리움) 네트워크가 크게 활성화되었습니다. 이에 다양한 프로젝트가 이더리움 메인넷을 통해 구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인기에 비교해 확장성은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이더리움의 초당 트랜잭션(TPS)는 약 10TPS ~ 30TPS 정도입니다. 글로벌 신용카드 비자와 비교했을 때 턱없이 부족한 수치입니다. 비자는 초당 트랜잭션이 2만4000TPS입니다.

이에 이더리움의 부족한 확장성을 개선하기 위한 많은 레이어2 프로젝트들이 생겨났습니다. 레이어2 솔루션은 기존 이더리움 블록체인(레이어1)에 새로운 블록체인(레이어2)을 추가해, 거래를 처리하는 방법을 뜻합니다.

더블록에 따르면 현재 약 45억 달러의 자금이 레이어2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레이어 2 솔루션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롤업입니다.

레이어2 종류. 출처 = 더블록
레이어2 종류. 출처 = 더블록

알렉산드리아 보고서는 레이어2 중 롤업(Roll up)에 대해서 톺아봤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활성화됨에 따라서 레이어2 솔루션 중 하나인 롤업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더리움 내의 많은 대체불가능토큰(NFT),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프로젝트들로 인해서 이더리움 메인넷 활동을 증가시켰다. 이에 따라 이더리움의 가스 비용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더리움은 지난 9월 증명 방식을 변경하였다. 기존 작업증명(PoW)에서 합의증명(PoS)로 변경했다. 이후 사람들은 이더리움 가스비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증명 방식의 변화일 뿐 가스비에 영향을 미치는 네트워크 용량 및 처리량에는 변화가 없었다.

2020년 중순부터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Gwei 단위의 가스 비용은 1300%까지 상승하였다. 그 결과 이더리움은 확장성 문제가 생겼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레이어 2 솔루션이 생겨났다.

 

파란색: 이더리움 가스비. 출처 = 이더스캔



위 그래프는 이더리움 가스비를 나타낸 것이다. 최근 이더리움 가스비가 많이 안정화되었지만 지난 5월까지 가스비가 폭등한 것을 알 수 있다.

레이어 2 솔루션은 옵티미스틱 롤업(Optimistic Rollup), zk롤업(zk Rollup), 플라즈마(Plasma), 밸리디움(Validium) 등 4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롤업 방식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레이어2 종류별 안전성 확장성 관계. 출처 = Coinmonks 미디엄
 레이어2 종류별 안전성 확장성 관계. 출처 = Coinmonks 미디엄

참고

-Gwei는 이더리움 가스비를 단위로 표현한 것으로, 1Gwei는 0.000000001ETH에 해당합니다.

-레이어2는 이더리움의 탈중앙성과 보안성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확장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 구독자 대상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