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스노드] 폭발적 상승랠리...기술적 지표로 본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수환 인턴기자
오수환 인턴기자 2023년 1월21일 16:20

잠잠했던 변동성을 지나 BTC(비트코인)는 폭발적인 상승랠리를 펼쳤습니다. 그리고 FTX 사태 이후 처음으로 2만1000 달러의 벽을 허물었습니다.



BTC 가격 추이. 출처 = 글래스노드
BTC 가격 추이. 출처 = 글래스노드

이번 주 글래스노드는 ▲200일 이동평균선을 통한 BTC의 추세 확인 ▲aSOPR 및 실현 손익 비율 지표 등을 통해 이번 상승을 분석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를 요약 및 편집한 것입니다.




추세의 전환

200일 이동평균선(MA)은 많은 투자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술 분석 도구 중 하나이다. 200일 이동평균선을 활용해 시장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BTC는 200일 선 위 또는 아래에 위치했는지에 따라서 시장의 강세 약세를 파악할 수 있다. 200일 선 위에 있으면 시장이 강세를 띠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아래에 위치하면 약세를 뜻한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1년 넘는 기간 동안 200일 이동평균선을 BTC가 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다시 20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서 시장의 긍정적 분위기를 전달하고 있다.

검은색: BTC 가격, 파란색: 200일 이동평균선, 빨간색: 메이어 멀티플
검은색: BTC 가격, 파란색: 200일 이동평균선, 빨간색: 메이어 멀티플

200일 이동평균선 바로 위에 있는 실현 가격은 1만9700 달러였다.

투자자들의 심리적 저항선으로 작용했던 이 실현 가격을 이번 상승으로 돌파했다.

약 180일 동안 실현 가격 아래에 있던 BTC는 오랜만에 실현 가격을 돌파하며 시장 참여자 이익을 얻는 구간으로 진입했다.

검은색: BTC 가격, 노란색: BTC 실현 가격. 출처 = 글래스노드
검은색: BTC 가격, 노란색: BTC 실현 가격. 출처 = 글래스노드

*참고

-실현 가격은 실현 시가총액을 전체 코인 공급량으로 나눠 계산한 것입니다. 이는 시장 참여자들이 코인을 매수한 평균 가격을 나타냅니다.

-실현 시가총액은 각 비트코인 지갑에서 마지막 트랜잭션이 일어난 순간의 시세를 측정해 시가총액에 반영한 값을 의미합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 구독자 대상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