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가상자산 관련 금융리스크 점검 토론회'에 참석했다. 출처=김제이 코인데스크코리아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가상자산 관련 금융리스크 점검 토론회'에 참석했다. 출처=김제이 코인데스크코리아

금융감독원이 금융시스템 전반의 안정화를 위해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 감독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금감원은 가상자산 발행과 보유한 관련한 회계상 주석공시 의무 신설 외에도 가상자산 리스크의 선제적 예방을 위한 모니터링 툴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가상자산과 관련해 금융회사, 가상자산 업계 등의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16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 컨퍼런스룸에서 학계, 연구계, 업계 등 암호화폐 전문가 12명과 '가상자산 관련 금융리스크 점검 토론회'를 열어 금융시장 안정성을 평가하고 잠재리스크 요인을 점검한 뒤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런 자리를 마련한 것 자체가 종전 입장과 변했다는 걸로도 볼 수 있을 것 같다"며 "지금은 (산업) 진흥을 위해서라도 오히려 롤메이킹을 확실히 하지 않으면 더 이상 소비자 신뢰를 얻기 어렵다는 전제하에 금융당국도 적극적 입법 노력과 가이드라인 마련에 동참하게 됐다"고 말했다.

가상자산과 관련한 감독 권한 강화에 대한 의지도 피력했다. 이 원장은 "이름이 금융감독원이니까 (가상자산 분야에서) 금융과 관련된 감독 업무가 있다면, 감독에 대한 책임과 그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권한이 적절히 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가상자산 업계의 자율규제가 적절한지에 대해선 "자율 규제는 규제가 아니다. 지금 규제의 틀을 어떻게 둘지에 대한 입법적 고민은 국회에서 하고 있으며, 금융당국을 비롯한 여러 이해관계자들은 이에 대한 의견을 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와 관련한 최근 금감원의 성과도 발표했다. 금감원은 가상자산 발행·보유와 관련한 회계상 주석공시 의무를 신설하고, 모범사례도 배포할 예정이다. 이 원장은 "가상자산 회계기준 정립을 통해 시장에 규격화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착안했다"고 설명했다. 회계기준은 국제적 정합성이 필요한 만큼 향후 국제 논의에도 적극 참여해 의견을 내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가상자산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예방을 위해 모니터링 툴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 원장은 "선제적인 리스크 예방을 위해 데이터 확보와 예측가능한 정보화모델 마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모니터링툴 개발을 통해 관련 데이터를 모아 위험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내 금융회사와 가상자산 발행사 등 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설문조사나 의견 청취 기회를 가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원장은 "규제틀이 마련되면 한편으론 블록체인 업계 등에서 거부감을 가질 수 있고, 또 국제적 (산업 경쟁력에) 장애를 준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그와 관련된 소통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제이 기자 안녕하세요, 코인데스크 코리아 김제이 기자입니다. 국내 정책·규제, 산업을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늘 깊고 정확하게 보겠습니다. 기사에 대한 피드백은 댓글과 메일, 트위터 모두 환영합니다.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Hi. I'm Jey Kim, a reporter for CoinDesk Korea. I cover policy, regulation, and the web3 industry. If you have some feedback on articles, Please send it via comments, email, and Twitter. Thanks!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