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KoVAC META Connect "2023 전망 세미나" 방위사업청 양경철 사무관
2022 KoVAC META Connect "2023 전망 세미나" 방위사업청 양경철 사무관

2023년 메타버스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장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방위사업청의 양경철 사무관은 6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국가상증강현실콤플렉스(KoVAC)에서 열린 ‘2022 KoVAC 메타 커넥트 2023 전망 세미나’에서 “앞으로 메타버스는 미래 문제를 예측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개인별 꿈꾸는 미래나 가상 실험공간, 국가의 사회문제 해결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양 사무관은 현재 메타버스가 게임, 체험, 경제 활동 등 다소 한정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메타버스는 확장된 시공간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수 있으며, 가장 활용 범위가 넓은 분야가 국방이라고 짚었다. 인명피해 없이 가상 공간 훈련을 활성화할 수 있고, Z세대인 군장병에 맞춰 시대에 맞는 훈련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출처=국방부
출처=국방부

특히 국방부가 최근 발표한 국방혁신 4.0과 관련해,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무인화된 체계에서 지휘 통제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미래형 통합전투플랫폼을 구축해 한미연합훈련 등을 메타버스에서 열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는 가상민원실을 구축해 인공지능 아바타가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전문화된 부분만 공무원이 대응해 업무의 효율화를 늘릴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번 세미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최하고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가 주관했다. 지난 3월부터 이번 달까지 매월 정기적으로 ▲메타버스 산업 주요 동향 ▲주요 활용 기술과 적용 사례 ▲국내외 메타버스 핵심 이슈 등에 관련해 전문가 강연이 진행됐으며, 관련 수요처와 공급처가 연결될 수 있는 산업의 장 또한 마련됐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