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튼, 거버넌스 포털 베타 서비스
탈중앙화 기능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용
박수용 2022년 11월23일 16:22
출처=클레이튼
출처=클레이튼

클레이튼이 '클레이튼 스퀘어' 거버넌스 포털 웹사이트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출시된 클레이튼 스퀘어 베타 버전은 ▲거버넌스 카운슬(GC) 멤버 소개 ▲GC 활동 정보 ▲KLAY(클레이) 스테이킹 현황을 제공한다.

클레이튼 스퀘어 포털은 내년 상반기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클레이튼 재단은 정식 서비스에서는 탈중앙화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는 KIP-813과 KIP-82 등 최근 의결된 계획에 따른 것이다. 특히 KIP-813은 GC 내 의사결정 방식을 오프체인 투표에서 온체인 투표로 바꾸는 게 주요 내용이다. 위변조가 불가능한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해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아울러 온체인 보팅 진행상황 등 주요 정보도 공시할 예정이다. KIP-82는 기존 GC 당 한장씩 부여되던 보상 및 의결권을 500만KLAY 스테이킹 당 한 장으로 조정한다.

이 밖에도 클레이튼 재단은 커뮤니티 네트워크 인센티브 시스템을 보완하기 위해 논의하고 있다. 기존 정해진 주체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었던 허가 형태에서 누구나 블록 검증자 역할을 수행하고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를 꾀해 투명성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서상민 클레이튼 재단 이사장은 "클레이튼 스퀘어 출시는 기존의 클레이튼 생태계 운영 상의 한계를 극복하고 탈중앙화 강화와 공개된 소통을 통해 진일보한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