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나 일일 활성 주소 14% 감소…사용자 증가한 디파이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용
박수용 2022년 11월18일 16:07

1. 암호화폐(가상자산) 분석가 엠페러 오스모: 지난주 암호화폐 전체 일일 활성 주소입니다. 솔라나 일일 활성 주소는 FTX 사태로 인해 14% 감소했습니다. 한편 AVAX(아발란체)·MATIC(폴리곤)·OSMO(오스모시스)는 모두 지난주에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물결의 시작일까요?

* 참고

- 표: 일일 활성 주소. 빨간색: 아발란체, 회색: 오스모시스, 보라색: 폴리곤, 초록색: 솔라나

- FTX 사태로 솔라나 사용자 수가 줄어들었습니다. 과연 다른 블록체인이 솔라나를 앞서나갈지, 혹은 솔라나가 회복해서 자리를 지킬지 주목됩니다.

- 이 분석가는 OSMO 밸리데이터(검증인)입니다. 해석의 편향에 주의해주세요.

 

2.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 BTC(비트코인) 장기보유자는 현재 평균 -33%의 미실현 손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극심한 경제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평균 -36%의 최대 미실현 손실을 기록한 2018년 약세장 저점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 참고

- 표: 비트코인 장기보유자 MVRV. 노란색: 장기보유자 MVRV, 검은색: 비트코인 달러 가격. 파란색: 현재 저점(0.67, 33% 손실), 빨간색: 왼쪽부터 순서대로 2018년(0.64, 36% 손실)과 2020년(0.89, 11% 손실) 저점.

- 비트코인 MVRV는 현재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얼마나 과대평가 혹은 저평가되었는지를 추정하는 지표입니다. MVRV가 높으면 현재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의 수익률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통상 MVRV 지표가 1 이하면 저점, 3.7 이상이면 고점으로 간주합니다.

- LTH-MVRV(장기보유자 MVRV)는 비트코인을 155일 이상 보유 중인 UTXO(아직 사용되지 않은 트랜잭션)만을 고려한 MVRV로 장기투자자의 행태를 평가하는 용도의 지표입니다.

- 현재 비트코인 장기보유자 MVRV가 지난 2018년 약세장과 견줄만한 저점이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3. 트론 설립자 저스틴 선: 트론 다오(DAO, 탈중앙화자율조직)는 매일 비트코인을 구매하는 나입 부켈레의 계획을 따르겠습니다. 내일부터 매일 비트코인을 한 개씩 구매합니다!

* 참고

- 저스틴 선이 트론DAO가 매일 1BTC를 구매하겠다는 계획을 알렸습니다. 앞서 나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18일부터 매일 비트코인을 1개씩 구매하겠다고 밝혔는데 이에 영감을 받은 것입니다.

- 엘살바도르는 지난해 6월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발표했습니다. 코인데스크US에 따르면 엘살바도르는 그 이후 부채에 시달리고 있고, 2381BTC를 평균 4만3000달러에 구입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달러 비용 평균법(DCA, Dollar Cost Averaging)은 특정 자산을 일정 기간 정기적으로 매입해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는 투자 전략입니다. DCA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이어지는 트윗시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