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닷컴 로고. 출처=크립토닷컴 홈페이지
크립토닷컴 로고. 출처=크립토닷컴 홈페이지

글로벌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 크립토닷컴이 솔라나 생태계 내 상위 2개 스테이블코인(USDC·USDT)의 입출금을 중단했다. 샘 뱅크먼-프리드가 이끄는 FTX발 사태로 인해 암호화폐 업계에 큰 혼란이 발생한 이유에서다.

9일(현지시각) 크립토닷컴이 고객에게 보낸 이메일에 따르면 크립토닷컴은 '최근 업계 내 사건'을 언급하며 "크립토닷컴은 앱과 웹 거래소에서 모두 솔라나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되는 USD코인(USDC)과 테더(USDT)의 입출금 거래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더리움이나 크로노스 등 다른 메인넷 기반 스테이블 코인과는 무관하다.

크리스 마잘렉 크립토닷컴 최고경영자(CEO)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다른 메인넷의 USDT나 USDC는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지만, FTX는 SOL 기반 스테이블 코인을 위한 중요한 다리이자 장소였다"면서 "크립토닷컴은 이 부분에서 우리 고객에게 어떠한 추가적인 위험도 원하지 않기에 입출금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빠른 속도와 저렴한 수수료가 특징인 스마트컨트랙트 플랫폼 솔라나는 이더리움의 강력한 경쟁자 중 하나다. 솔라나에는 다양한 탈중앙화 금융 앱들이 있지만, 상당 부분이 FTX와 알라메다 리서치에 의해서 작동되고 있다. FTX는 최근 유동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파산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전날 바이낸스가 FTX를 인수하려고 했지만 하루 만에 마음을 바꾸면서 인수를 포기했다.

솔라나의 기축토큰인 SOL은 FTX의 붕괴로 큰 폭의 하락세를 겪고 있다. 전날 SOL은 40% 넘게 하락했다. 이는 1년 전보다 90% 이상 내린 가격이다.

한편 크립토닷컴이 왜  USDC와 USDT에 대한 입출금을 중단했는지는 불분명하다. 1달러에 가격이 고정(페깅)되도록 한 스테이블 코인인 USDC와 USDT는 변동성이 큰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시장에서 필수적인 토큰이다.

김제이 안녕하세요, 코인데스크 코리아 김제이 기자입니다. 국내 정책·규제, 산업을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늘 깊고 정확하게 보겠습니다. 기사에 대한 피드백은 댓글과 메일, 트위터 모두 환영합니다.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Hi. I'm Jey Kim, a reporter for CoinDesk Korea. I cover policy, regulation, and the web3 industry. If you have some feedback on articles, Please send it via comments, email, and Twitter. Thanks!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