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사용자 대거 탈퇴…뱅크런 가능성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용
박수용 2022년 11월8일 16:59

1. 암호화폐 스타트업 LBRY: 우리가 졌습니다. 죄송합니다, 여러분.

* 참고

- 암호화폐 스타트업 LBRY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에서 증권법 위반으로 패소했습니다. 이 판결이 SEC와 XRP(리플)의 소송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유명 암호화폐 투자가 메이슨 베르슬루이스 LBRY의 패소가 리플에 끔찍한 소식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 반면 유명 암호화폐 유튜버 벤 암스트롱은 LBRY 사건이 리플 사건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그 역시 LBRY의 패소는 "알트코인과 가상자산공개(ICO)에 좋지 않은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2. 암호화폐 분석가 윌 클레멘테: BTC(비트코인) 장기 보유자들이 흔들리지 않으면서 비트코인 총 보유량 사상 최고치가 계속 경신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제 비트코인 총 공급량의 7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참고

- 표: 비트코인 장/단기 보유자. 회색: 비트코인 가격(달러), 초록색: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 비축량, 보라색: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 비축량.

- 시장 변동성에 민감한 단기 보유자 수에 비해 충성도가 높은 장기 보유자 수가 2012년 이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높은 수익을 내고도 아직까지 팔지 않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뜻입니다. 거시 경제를 비롯해 암호화폐의 경직된 시장 분위기의 영향으로 분석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코인 시장은 시장이 냉각될수록 장기 투자자들의 비중이 늘어나는 성향을 보입니다. 특히 올해는 장기 보유자는 더 높아지고 단기 보유자는 감소한 추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큰 변동성을 기대하긴 어려워 보이는 상황입니다.

 

3. 웹3·테크 매체 더 메타버스: FTX에서 사용자 탈퇴 문제를 다룬 포괄적인 보고가 나왔습니다. 현재 FTX에서는 (투자자들의) 패닉으로 인한 뱅크런이 진행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의 전형적인 '자기 충족적 예언'과 같습니다 상황을 계속 지켜봅시다.

* 참고

- 뱅크런은 은행의 예금 지급 불능을 우려한 고객들이 대규모로 예금을 인출하는 사태입니다. 은행에 돈을 맡긴 사람들이 은행의 재정 건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저축한 돈은 인출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은행은 당장 돌려줄 돈이 바닥나는 패닉 현상으로 뱅크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FTX 샘 뱅크먼 프리드 창업자는 "경쟁자가 우리를 거짓 루머로 쫓고 있다"며 "FTX와 자산은 괜찮다"고 밝혔습니다.

제이슨 최 전 스타르탄그룹 총괄 파트너는 "FTX가 파산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는 달러 매니저들조차 위험 관리 목적으로 자산을 회수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FTX가 전체 감사와 함께 공식 성명을 발표해야한다"는 의견입니다.

 



* 이어지는 트윗시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민우 2022-11-08 17:50:55
두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