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점 다지던 비트코인, 이젠 진짜 반등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소미
선소미 2022년 11월5일 11:10



3일(현지시각)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통화긴축 선호 발언에 뉴욕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BTC(비트코인)가 2만달러 초반대 가격까지 떨어졌다. BTC는 최근 5개월간 매우 좁은 변동폭을 보이며 대부분 1만9000달러 부근에서 거래됐다.

4일(현지시각) 암호화폐(가상자산) 전문 리서치 기관 크립토컴페어는 보고서에서 "과거 약세장과 비교해 BTC는 아직 바닥에 도달하지 않았고 2022년은 BTC 사상 최악의 손실을 기록할 수 있다"며 "최근 거시 경제 상황은 높은 스트레스를 일으키고 있어서 주요 자산군이 전반적으로 매도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고 짚었다.

하지만 이제는 BTC가 바닥을 찍고 반등할 때가 됐다는 온체인 데이터 분석도 나오고 있다.

3일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기업 크립토퀀트의 토마스 핸카 기고가는 “채굴자의 수익성과 시장 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을 지표로 나타넨 푸엘 멀티플 지수에 따르면 현재 BTC의 중요한 추세 반전이 거의 다왔다”고 밝혔다. 그는 “며칠, 몇 주, 몇 개월이 걸릴 수도 있지만 2018~2019년 당시 이 지표가 카피출레이션(항복) 구간에 들어갔다가 반등하면서 곧바로 강력한 매수세가 나타났다”며 “과거 약세장에서 두 차례나 비슷한 패턴을 보였듯이 이번 약세장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짚었다.

실제로 이번주에는 몇 개월간 변동 없이 낮은 가격을 유지했던 BTC(비트코인)가 심리선이었던 2만 달러 위로 반등했다. 1만9215달러 저점에서 2만961달러까지 오르며 2만 달러 심리선 반등에 성공한 것이다. 9월 초부터 좁은 구간에서 지루한 바닥 다지기가 진행되고 있던 중 수 개월만에 처음 있는 반등이다.

글래스노드의 이번 보고서에서는 전형적인 약세장 저점에 있던 비트코인의 반등 가능성에 대해 온체인 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봤다. 


본 보고서에서는 비트코인이 예전 사이클의 저점과 거의 똑같은 양상으로 바닥을 쳤음을 나타내는 여러 지표들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심각한 투자손실로 이어진 올해 약세장에서 일부 투자자는 이미 항복을 했고 일부는 아직도 버티고 있다. 향후 관건은 반등이 얼마나 갈지, 그에 따라 투자자의 심리가 돌아설지 여부가 될 것이다. 

44주 비트코인 가격 추이.
44주 비트코인 가격 추이.

비트코인 바닥 쳤나

지난 주간 온체인 뉴스레터 41호에서는 초기 약세장 바닥에서 (그래프 점선 참고) 투자자 항복 후 따라오는 바닥확인 구간에 대해 다뤘다. 연보라색 선이 나타내는 이 단계  는 다음 두 가지 저점 추적 모델 사이의 가격 구간에 해당된다.

- 실현가격 : 시장에서 코인당 평균 매입가로 간주되는 가격으로, 현물가격이 실현가격보다 낮게 거래되는 경우 전체 시장은 미실현 손실 구간에 놓인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참고

-실현가격이 중요한 이유: BTC 시장 상황을 전반적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BTC 시장 가격이 실현가격 이상일 때, 시장 참가자들은 전반적으로 이익을 얻습니다. 반면에 BTC 시장 가격이 실현가격보다 낮을 때, 시장 참가자들은 전반적으로 손실을 입게 됩니다.

- 메이어 배수 하단 밴드 (0.6*200일 단순평균이동) : 전통적인 금융 분석(단순 가격과 재무 분석)에서 주로 쓰는 모델인 200일 단순이동평균 대비 가격 비율을 의미한다. 과매수, 과매도 조건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메이어 배수가 0.6 이하일 때 과매도로 본다.

*참고

-메이어 배수 하단 밴드는 저명한 투자자이자 유명 팟캐스트 호스트인 트레이스 메이어가 만들었습니다. 투기 거품과 약세 소진의 순간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로 알려졌으며 ‘200일 이동 평균에 대한 현재 비트코인 가격의 배수’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번 약세장은 지난 사이클처럼 6월 저점이 35일간 실현가격과 메이어 배수 하단 밴드를 모두 밑돌며 같은 패턴이 반복됐다. 시장은 현재 2만1111 달러 실현가격 바닥에 근접하고 있는데, 이를 돌파한다면 분명한 강세 사인으로 볼 수 있다.

전형적인 바닥 형성을 하는 초기 신호를 식별한 후, 다음 약세장에서 예상되는 가격 변동 범위를 정의해볼 수도 있다. 이때는 실현 가격과 균형 가격을 활용하면 좋다. 균형 가격은 실현 가격과 시간 가중 가격의 차이를 나타낸다.

*참고

-실현가격과 메이어 배수 하단 밴드 양 지수는 모두 현재 BTC가 전 사이클처럼 바닥에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메이어 배수와 실현가격 추이. 주황색=실현가격, 초록색=메이어 배수 하단 밴드.
비트코인: 메이어 배수와 실현가격 추이. 주황색=실현가격, 초록색=메이어 배수 하단 밴드.

7월 주간 온체인 보고서(WoC 28호)에서 강조했듯이 일부 투자자가 극심한 손실에 항복한 모습을 보였다. 이에 따라 바닥을 확인하는 단계 기간에는 투자자의 수익성 저하는 코인 시장의 흐름 변동으로 인한 결과로 풀이된다.

미사용 트랜잭션(UTXO) 실현가격 분포(URPD) 양상을 추적해보면, 이러한 적극적인 회전율을 파악할 수 있다. 매수가에 따른 공급 분포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코인 시장 흐름 변동 정도는 상기에 언급한 두 가지 가격 모델에서 매수가와 코인 양 변동추세를 모니터링해 파악할 수 있다. 다음 두 차트는 진입시 URPD와 2018~2019년 약세장 기간의 차익실현일을 비교해 보여준다.

- 처음 실현가격 아래로 하락한 일자: 2018년 11월 19일 URPD

- 처음 실현가격 위로 상승한 일자: 2019년 4월 1일 URPD

- 2018년~2019년 바닥확인 단계 기간에, 현물가가 상기 언급한 구간 내에서 거래되며 총 공급량(30.36- 7.65%) 의 약 22.7%가 재분배됐다.

비트코인: UTXO 실현가격 분포 (2018년 11월 19일)
비트코인: UTXO 실현가격 분포 (2018년 11월 19일)
비트코인: UTXO 실현가격 분포 (2019년 4월 2일)
비트코인: UTXO 실현가격 분포 (2019년 4월 2일)

빛을 찾아서

약세장 저점 장기화에 대한 여러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강세장 전환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는 일련의 지표들을 활용해본다. 총 공급 중 수익 비중 지표는 각 시장 사이클을 3단계로 구분해 활용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