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 US - 알트코인 라운드업: 테라 개발진의 루나 회생 4개년 계획

FTX,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등의 거래소에서 레이어1 블록체인 앱토스 토큰이 최초로 거래 가능해졌다. 앱토스의 APT 토큰은 거래 한 시간 만에 코인게코에서 30% 이상 하락하며 9달러 상당 가격에 상장됐다.

테라 개발자들이 루나 생태계 되살리기 위한 4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루나 토큰으로 개발자들을 장려하고 이용자들의 활동을 늘리는 것이 계획의 핵심이다.

BTC(비트코인)과 주식 횡보로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토큰이 랠리(상승 전환) 중에 있다. 이날 유니스왑(UNI), 에이브(AAVE) 및 메이커(MKR) 등 디파이군 토큰들이 호실적을 냈다.

 

가격 급락 앱토스, 시빌 주소 상당해

앱토스의 혼란스러운 에어드롭 계획이 가격 급락을 야기했다.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사이트 엑스 익스플로러(X-explore)가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바이낸스에서만 2만 8천 명 상당의 누적이용자가 1630만 앱토스를 예치했다. 그중 630만 명가량을 초과하는 약 40%가 시빌 공격, 즉 한 개인이 다수의 노드를 제어하여 네트워크를 장악하려는 온라인 보안 공격을 목적으로 하는 시빌 주소로 보인다. 현재 7개의 시빌 주소가 각 5만 앱토스 이상을 보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광기와 공포의 가늠자 NUPL

NUPL(순 미실현 손익)은 시가총액과 실현 총액의 차이를 보여주는 지표로, 이를 통해 투자자의 심리를 알 수 있다. NUPL의 수치가 높아지면 시장이 광기에 가까워지고, 낮아지면 공포에 가까워졌단 것을 알 수 있다. NUPL은 온체인 시가총액 및 상대적 미실현 손익이라고도 불리며, 시간 경과에 따른 비트코인 투자자 심리를 추적하는 데 유용하다. 이 도구의 핵심은 시가총액과 비트코인 투자자가 이익을 얻는 비율을 보는 것이다.

 

3년 만에 돌아온 데브콘

3년 만에 데브콘(DEVCON)이 돌아왔다. 데브콘은 이더리움 개발자를 위한 컨퍼런스다. 블록체인 산업에서 내로라하는 세계적인 수준의 개발자와 연구자가 모여 가장 최신의 수준 높은 연구를 공유한다. 이번 데브콘에서는 검증인 보상과 관련된 MEV, 효율적인 검증 방법인 영지식증명, 확장성을 증진하는 솔루션인 레이어2를 주제로 한 세션이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이번 행사는 총 10개의 트랙이 진행됐다.

키워드

#저녁브리핑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