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가 업비트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업비트 로그인은 카카오 서비스와 연동돼 있기에 사실상 먹통 상태다.
업비트는 15일 오후 3시46분께 공지사항을 통해 "현재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해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문제가 발생했다"며 "카카오 서비스 정상화 확인 시, 본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이날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오후 3시30분께 이후 부터 모든 서비스가 장애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업비트는 로그인과 입출금 시에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 인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거래소 업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업비트 공지사항에 따르면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한 영향 범위는 ▲로그인 ▲카카오페이 인증 수신 ▲카카오 상담톡 등이다.
iOS 사용자의 경우 업비트 로그인을 카카오와 애플ID 등 두 채널을 통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카카오가 정상화되기 전까지는 애플ID로 로그인할 수 있다. 입출금 시 필요한 2채널 인증으로는 카카오 외에도 네이버로 가능해 네이버 간편인증을 하면 된다.
다만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경우 카카오계정으로만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피해보상 여부가 향후 중요한 이슈가 될 전망이다.
한편 인증 알림톡을 카카오톡을 사용 중인 빗썸은 카카오 장애 확인 이후 SMS로 대체해 인증번호를 전송하고 있다. 빗썸 측은 "문제해결을 위해 해당 업체를 조치 중에 있으며, 정상화 시 별도 안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고팍스도 알림톡 및 챗봇 서비스를 SMS로 전환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