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8월 2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은 제공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8월 2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은 제공

한국은행이 예상대로 빅 스텝(한번에 0.5%포인트 금리 인상)을 다시 밟았다. 

 12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연 2.5%에서 3%로 인상했다. 지난 7월에 이어 사상 두 번째 0.5%포인트 인상이자, 역대 처음으로 다섯 차례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올렸다. 3%대 기준금리는 2012년 10월 이후 10년만에 처음이다. 

 여전히 높은 물가 상승률과 미국의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풀이된다. 9월 국내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5.6% 올랐다. 상승률은 8월(5.7%)에 이어 두 달 연속 낮아졌지만, 5%대 중반에서 크게 떨어지지 않고 있다.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석유수출국기구(OPEC)플러스(+)가 다음달부터 원유 생산을 200만 배럴 줄이기로 합의한 것도 물가에 대한 우려를 키우는 대목이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지난달 세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연방기금금리 목표범위는 3~3.25%로 올라왔다. 미국은 지난달 실업률이 3.5%로 낮아지는 등 고용 상황이 아직은 탄탄한 것으로 나타나 연준이 고강도 긴축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미국의 9월 소비자물가는 13일 발표된다. 

 연준이 다음 달에도 자이언트 스텝을 밟게 되면 상단 기준으로 한-미간 금리 격차는 1%포인트(p)로 벌어진다. 한-미 금리 역전 폭 확대는 국내 증시의 외국인 자금 이탈과 더불어 원-달러 환율 상승(원화가치 절하) 요인으로 작용한다. 원화 가치가 떨어지면 수입제품 가격이 높아져 물가 상승 압력도 더욱 커지게 된다. 

 전문가들은 한은이 올해 마지막 금통위 회의가 열리는 다음달 한 차례 기준금리를 더 올리고, 내년 상반기에도 몇 차례 추가인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한다. 

키워드

#기준금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