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브리핑] 갤럭시아메타버스, 바젤위원회, 비트코인 채굴, 불법 고리대금업, BTC 가격 상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소미
선소미 2022년 10월5일 19:00

갤럭시아메타버스, 아시아 첫 DAO 법인 엘리시아와 파트너십
갤럭시아메타버스가 프롭테크 기업 엘리시아와 실물 자산 기반의 현실세계 자산(RWA, Real World Asset)을 상품화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엘리시아는 아시아 최초의 탈 중앙 프로젝트로 지난 2월에 미국 와이오밍주 탈중앙화자율조직(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법인으로 등록된 기업이다. 와이오밍주가 인정한 세계 두 번째 다오이다.

두 회사는 함께 실물 자산에 대한 권리를 블록체인을 통해 발행하고 상품화하는 RWA를 개발해 대체불가능토큰(NFT) 플랫폼 메타갤럭시아(Metagalaxia)에서 유통할 계획이다. 주거용 부동산 소유권 유동화 상품 서비스를 시작으로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지분 거래 상품을 개발해 온 엘리시아의 노하우가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바젤위원회, 은행 보유 암호화폐 13조원 추산
전세계 은행들이 보유한 암호화폐 규모가 94억 유로(약 13조원)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4일(현지시각) 코인텔레그래프는 바젤은행감독위원회가 이같은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바젤위원회가 감독하는 182개 글로벌 은행 중 19개 은행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비트코인 채굴 지표 보니..."곧 큰 변동성 온다"
지난 3일(현지시각) 발표된 글래스노드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주식 시장과 채권 시장이 혼란한 가운데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지난 15일 사상 최고치를 다시 경신했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도 비트코인 가격은 1만9000~2만달러 선을 유지하면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과거 비트코인 차트를 보면 이러한 박스권 내에서의 안정세가 오랫동안 유지되는 경우가 별로 없다. 유사한 사례로는 2018년 11월과 2019년 3월 비트코인 차트를 짚어볼 수 있다. 2018년 11월에는 비트코인이 안정세 끝에 폭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2019년 3월에는 반대로 폭등했다. 즉, 과거 데이터를 보면 비트코인은 조만간 큰 변동성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이 가능하다.

 

 

비트코인 빌려주고 연이율 60%…불법 고리대금업일까?
(법원 “비트코인은 금전 아니라 법정 최고이율 이자제한법 미적용”)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암호화폐) 대여업은 이자율 상한을 정한 이자제한법과 대부업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2부(재판장 정재희)는 가상자산 핀테크 업체 ㄱ사가 ㄴ사를 상대로 낸 가상자산 청구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고 5일 밝혔다. ㄱ사는 2020년 10월 ㄴ사와 비트코인 30개를 6개월 동안 빌려주고 매달 5% 상당 이자를 받는 ‘가상자산 대여 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변제 기한이 지났는데도 ㄴ사가 빌려 간 비트코인 30개를 돌려주지 않자 ㄱ사는 소송을 냈다. 이에 대해 재판부가 ‘비트코인을 빌린 ㄴ사가 ㄱ사에게 비트코인 30개 및 계약으로 정한 이자율에 따라 계산한 비트코인을 인도하라’는 취지로 판단한 것이다. 

 


연준 금리 인하 기대감에 비트코인 상승
BTC(비트코인)와 ETH(이더리움)는 이틀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비트코인은 전날 2.7% 오른데 이어 4일(현지시각) 2.8% 상승, 2만달러선을 회복했다. 미국 주식시장이 개장(한국시간 기준 4일 밤 10시)한 직후 , 비트코인 가격은 0.57% 상승했다. 거래량은 해당 시간대 평균보다 2배가량 많았다. 

이더리움 가격도 2.4% 상승했다. 거래량은 평균 수준이었다. 비트코인과 달리 이더리움은 미국 주식시장 개장 즈음 하락으로 시작했다.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일일 상관계수는 0.76으로 지난달 28일(0.95)보다 감소했다. (상관계수가 1이면 두 자산이 나란히 움직이고 있음을 뜻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