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머지 완료...비탈릭 "이더리움 생태계의 중요한 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수
박범수 2022년 9월15일 17:00
더머지 완료. 출처=이더리움 재단 유튜브 캡처
더머지 완료 당시 이더리움 재단 유튜브. 출처=이더리움 재단 유튜브 캡처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더머지 업그레이드가 15일 오후 3시43분경 완료됐다. 더머지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합의 알고리듬을 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 전환하는 업그레이드다.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도 15일 “마침내 (더머지를) 완료했다”며 “이더리움 생태계에 있어 중요한 순간”이라고 말했다. 이더리움 재단 핵심 개발자들도 트위터를 통해 더머지 완료 소식을 알렸다.

이날 개발자들은 더머지 직후 지분증명으로 전환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네트워크의 완결성(finalization)에 집중했다.

지분증명 기반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1에폭마다 에폭에 담긴 블록들이 완결된다. 1에폭은 6분24초로 한 번 완결된 블록은 조정이 불가능하다.

팀 베이코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는 “더머지가 완료되는 걸 확인하기 위해 14만6876에폭에서 (네트워크가) 완결되는 걸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비콘체인(beaconcha.in) 웹사이트 캡처
출처=비콘체인(beaconcha.in) 웹사이트 캡처

이후 14만6876에폭에서 블록들이 완결됐고,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들은 더머지를 완료했다고 밝힌 것.

한편,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더머지 이후에도 서지, 버지, 퍼지, 스플러지 등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있다. 비탈릭 부테린도 이날 이더리움 재단 유튜브에서 “우린 여전히 확장성, 프라이버시, 보안성을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