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브리핑] FBI도 강조하는 디파이 오딧의 중요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지현
함지현 2022년 8월31일 09:30
출처=FBI 페이스북 페이지
출처=FBI 페이스북 페이지

주요 소식

1. FBI "디파이 투자자, 오딧 받은 플랫폼 이용해야"

미국 연방 수사국(FBI)이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투자자 대상 권고안을 발표했다.

30일(미국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FBI는 "사이버 범죄자들이 디파이 플랫폼의 스마트 계약 취약성을 이용해 가상자산을 훔치고 있다"며 디파이 투자자들에게 4가지 권고안을 제시했다.

해당 권고안은 ▲제3자 업체의 오딧(감사)을 받은 플랫폼 이용 ▲가입 기간이 극도로 제한된 디파이 투자 풀 유의 ▲ 패치 적용에 대한 소스 및 오픈소스 저장소 위험성 인지 ▲(보안 사고 발생 시) 실시간 분석·모니터링·코드 테스트 등 활용 등을 담았다. 

 

2. 오픈시 '시포트', 폴리곤 네트워크 지원

글로벌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소 오픈시(Opensea)의 새로운 NFT 거래 플랫폼 '시포트(Seaport)'가 폴리곤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31일 디크립트에 따르면, 오픈시는 시포트에서도 폴리곤 네트워크를 활용한 NFT 경매 입찰과 폴리곤 기반 NFT 상장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지난 6월 오픈시는 오픈소스 기반 NFT 거래 플랫폼 '시포트'를 출시했다. 시포트는 웹3 보안 업체 '오픈제플린(OpenZeppelin)'과 '트레일 오브 빗츠(Trail of Bits)'의 오딧을 받았다. 오픈시는 몇 개월 안으로 시포트에서도 클레이튼과 이더리움 가상머신(EVM) 호환 체인들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3. 컴파운드, cETH 토큰 동결

디파이 렌딩 프로토콜 컴파운드가 코드 취약점을 발견하고 cETH(컴파운드 이더리움)을 동결시켰다.

30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US에 따르면, 컴파운드는 오딧 업체 세 곳에서 감사를 받은 결과, 가격 피드를 업데이트하는 코드 제안에서 문제를 발견했다. 해당 버그는 공급자와 대출자의 ETH(이더리움)를 원복시키는 거래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를 바로잡은 코드 제안이 실행되기까지는 일 주일 가량 소요된다. 이에 컴파운드는 cETH의 거래를 일시 중단했다.  

 

4. [UDC2022 톺아보기 ①] 레이어2, 스마트계약, 온체인, 다오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UDC인 만큼, 이번 UDC2022에는 다양한 연사가 참여한다. 폴리곤, 솔라나, 트론 등 익숙한 프로젝트부터 하이브 아메리카, 스테픈 등 올해 블록체인 업계에 새롭게 등장한 기업들도 참여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UDC2022 첫째 날(9월22일)은 크게 ▲레이어2 ▲스마트계약 ▲다오(DAO, 탈중앙화자율조직) ▲온체인 분석 등 4개 주제로 행사가 진행된다.

 

5. 장타 or 단타...현재 비트코인 시장 대응 방법은?

현재 BTC(비트코인)의 단기 투자와 장기 투자 중 어느 쪽이 수익을 보기 적합할까요?

비트코인의 실현 시가총액 지표와 델타 시가총액 지표를 보면 장기 투자를 임하는 것이 적합한 시기라 생각됩니다.

주) 실현 시가총액이란 각 비트코인 지갑에서 마지막 트랜잭션이 일어난 순간의 시세를 측정해서 시가총액에 반영한 값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발행 코인 개수에 가격을 곱한 값을 산출한 일반 시가총액보다 좀 더 구체적인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