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VC "웹3 게임 성공하려면, 대중도 즐겨야 한다"
[KBW 20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지현
함지현 2022년 8월9일 18:00
FTX벤처스의 파트너 브라이언 리. 출처=팩트블록
FTX벤처스의 파트너 브라이언 리. 출처=팩트블록

가상자산 전문 벤처캐피탈(VC) 관계자들은 9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KBW2022' 행사에서 "웹3 게임이 성공하기 위해선 사람들이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진행된 '크립토 네이티브 펀드의 VC 투자' 세션에는 블록타워 캐피탈의 투자자 스티브 리, FTX벤처스의 파트너 브라이언 리, 드래곤플라이 캐피탈의 미아 덩(Mia Deng)이 참여했다.

진행을 맡은 스티브 리는 "액시 인피니티 같은 크립토 네이티브 게임에서는 실험적인 시도가 중요하지만 나머지 웹3는 게임은 사람들이 재밌다고 느껴야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일반 대중이 웹3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는 비결로 ▲웹2 개발자들이 웹3 게임을 개발할 것 ▲글로벌 지식재산권(IP) 활용 ▲대중적인 SNS로 접근 등을 제시했다. 

FTX벤처스의 브라이언 리도 "웹3 게임에 투자 기준을 높여야 한다"며 "성공적인 웹툰을 토대로 한 게임은 대중 수요가 더 높은 만큼, (다른 VC들도) 그런 쪽에 투자를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브라이언은 웹3 게임이나 대체불가능토큰(NFT)의 분절화 문제도 지적했다. 그는 "언젠가는 NFT가 게임과 상호 소통했으면 좋겠다"며 "게임 내의 자산이 다른 게임의 자산이 되거나 메타버스와 게임이 쌍방향 소통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패널들은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에 대한 의견도 공유했다.

스티브 리는 "VC 투자를 할 때 창업자나 팀이 건강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본다"며 "만약 그 회사가 실패한 상품을 만든다고 해도 회사를 믿어주는 커뮤니티가 있다면 충분히 재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브라이언은 이에 "100% 공감한다"며 "팀이나 회사가 언제든지 상품의 방향을 선회할 수 있는 만큼, 상품보다는 팀이 이용자를 끌어들이는 능력이 있는지를 본다"고 동의했다.

드래곤 캐피털의 미아는 조금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우선 그 회사의 역사를 본다. 과거로 돌아가서 과연 이 회사의 서비스가 왜 중요한지를 고민한다"며 "또한, 탈중앙화된 팀을 꾸려서 여러 지역에서 인재를 데려오는지 등 글로벌한 수준도 따진다"고 말했다.

드래곤 플라이 캐피탈의 파트너 미아 덩. 출처=팩트블록
드래곤 플라이 캐피탈의 파트너 미아 덩. 출처=팩트블록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