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티멘트 소셜 트렌드는 2주 전 평균과 비교해 코인 관련 소셜 미디어에서 언급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상위 10개 단어를 선정한 것입니다.

2022년 7월29일 오전 9시 기준(한국시간). 출처=샌티멘트 소셜 트렌드
2022년 7월29일 오전 9시 기준(한국시간). 출처=샌티멘트 소셜 트렌드

1. enemies

2. recession

3. friends

4. congtrats

5. subs

6. mil

7. subscribers

8. gdp

9. congratulations

10. jimmy

29일 소셜미디어에서는 '경제 침체(Recession)'과 관련된 키워드가 가장 많이 검색됐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0.9%로 집계됐다’며 ‘2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은 기술적으로 경기 침체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통 2분기 이상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면 경기 침체로 정의합니다.

​왜냐하면 1948년 이후 GDP가 2분기 연속 하락할 때마다 전미 경제 연구소(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NBER)가 경기 침체를 선언했기 때문입니다.

​전미 경제 연구소는 1920년대에 설립된 미국의 비영이 민간 연구조직으로, 미국 경제에 대한 연구를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공식적인 경제 침체 여부를 판단합니다.

​경기 침체는 저조한 경제활동, 높은 실업, 구매력 감소 등의 특징을 나타내는 사회경제적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경제 불황(Depression)에 비해 덜 심각하고 단기적입니다.

​NBER은 경제 침체를 두고 ‘경제 전반에서 경제 활동이 몇 개월 이상 현저히 감소하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실제 NBER은 GDP를 경제 침체를 판단하는 데 주요 요인으로 삼고 있지 않으며, 2001년에는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하지 않았음에도 경기 침체를 선언했습니다.

​NBER이 경제 침체를 구분하는 데 사용하는 6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