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사리 보고서] 오미세고에서 보바 네트워크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은지
조은지 2022년 6월18일 12:41
보바 네트워크. 출처=보바 네트워크
보바 네트워크. 출처=보바 네트워크

*아래는 메사리 리서치 "보바 네트워크: 이더리움 확장성에 대한 낙관적 접근"을 번역·편집한 글입니다.


이더리움은 확장성이 뛰어나지만 블록체인 트릴레마로 인해 느린 거래 속도와 비싼 가스 수수료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레이어2가 등장했는데요. 레이어2는 기존 이더리움의 거래 속도 문제와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솔루션입니다.

레이어2에는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그 중 보바 네트워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바 네트워크란?

지난해 9월 보바 네트워크 메인넷이 출시됐습니다.

보바 네트워크는 옵티미스틱 롤업 기술을 활용한 이더리움의 레이어2 확장 솔루션입니다.

주) 옵티미스틱 롤업이란 이더리움 확장성 문제인 높은 가스비와 트랜잭션 속도를 해결하기 위해 출시된 레이어2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보바 네트워크의 테스트넷은 지난해 5월 OMGX라는 이름으로 출시됐지만 보바 네트워크로 이름이 변경된 것입니다.

주) OMGX는 오미세고(OMG) 네트워크의 자체 메인넷으로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과 호환되는 레이어2이었습니다.

OMG재단은 OMG 플라즈마 네트워크와 보바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이더리움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비영리 조직입니다.

보바 네트워크와 OMG재단 외에 추가 네트워크 개발은 보바 네트워크 다오(탈중앙화자율조직, DAO)가 관리합니다.

보바 네트워크 메인넷은 거래 및 계산 수수료 축소, 처리량 증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스마트 계약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보바 네트워크 토큰 분배 구조. 출처=메사리
보바 네트워크 토큰 분배 구조. 출처=메사리

BOBA는 보바 네트워크의 이더리움 기반 ERC-20 스테이킹 및 거버넌스 토큰입니다. BOBA가 발행되었을 때 5억개가 사전 채굴됐으며, 그 중 약 1억5000만BOBA가 유통됐습니다.

지난해 11월 스냅샷 당시 OMG 토큰 보유자에게 1 대 1 기준으로 BOBA가 에어드롭 됐는데요. 당시 약 1억4000만BOBA가 지급됐습니다.


BOBA의 주요 쓰임은 커뮤니티와 네트워크의 미래를 담당하는 보바 네트워크 다오의 거버넌스 토큰 역할을 합니다.


보유자는 거버넌스에 참여하기 위해 xBOBA와 교환하여 BOBA를 스테이킹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을 하면 그에 대한 보상을 받기도 하지만, 거버넌스 토큰으로써 투표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