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 비용에 따른 비트코인 가격과 매수 시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델포신
에델포신 2022년 6월4일 18:14
비트코인 상품 가격 지표와 비트코인 가격 1(일 봉 기준). 출처=트레이딩뷰
비트코인 상품 가격 지표와 비트코인 가격 1(일 봉 기준). 출처=트레이딩뷰

BTC(비트코인)는 원자재의 특성을 가집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의 생산 단가는 비트코인 가격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트레이딩뷰의 비트코인 상품 가격(Bitcoin Production Cost) 지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반감기마다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반감기마다 채굴 비용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노란색 상자를 보면 반감기마다 비트코인 상품 가격 지표가 상승해 진한 빨간색 영역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간색 영역은 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 전기세와 채굴장을 운용하는 비용을 합했을 때 대비 비트코인 가격이 낮은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빨간색 영역은 반감기 후 반년 정도 지속됩니다.

비트코인은 반감기 후 버블 사이클에 따라 거품이 끼고 과대낙폭 했을 때도 전기세(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데 소비되는 전기세)보다 낮은 가격을 반 년 조금 넘게 유지했습니다.

파란색 상자는 버블 사이클의 과대낙폭 시점들을 나타냅니다. 극 초기 시장인 2015년에는 채굴자들은 손해를 입지 않았지만 조금은 성숙한 시장인 2018년에는 과대낙폭으로 채굴자들이 손해를 입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반감기 후 버블 사이클에서 과대낙폭의 시점에 다가왔고, 2018년 같이 채굴자들이 큰 손해를 보는 구간에 진입했습니다.

다음으로 비트코인의 전기세(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데 소비되는 전기세)와 실제 채굴장들의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