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하이젠버그 미디어/위키피디아 공용
출처=하이젠버그 미디어/위키피디아 공용

주요 뉴스

 

1.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에 71억달러 확보...바이낸스도 5억달러 투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 인수를 위해 약 71억4000만달러(약 9조600억원)를 모으는 데 성공했다고 CNBC가 5일(현지시간) 밝혔다.

CNBC에 따르면 래리 엘리슨 오라클 공동창립자가 이번 투자에 10억달러를 들어가면서 가장 큰 지분을 차지했다. 벤처 캐피탈(VC) 회사인 세콰이어가 8억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가상자산 업계에서는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5억달러를 투자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자금 모금에 참여한 투자자 목록 및 투자 액수. 출처=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자금 모금에 참여한 투자자 목록 및 투자 액수. 출처=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2. 아르헨티나 중앙은행, 은행의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 금지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이 고객을 대상으로 한 아르헨티나 은행의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을 금지했다고 코인데스크 US가 6일 밝혔다.

이번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의 움직임은 지난 2일 아르헨티나 시중은행들이 비트코인(BTC) 투자 옵션을 추가한지 불과 며칠 만에 일어난 조치다.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이번 조치는 금융 서비스 이용자와 전체 금융 시스템에 발생할 수 있는 자산 거래와 관련한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3. 3만6000달러 무너진 비트코인...'연준 안도 랠리' 끝나자 가상자산∙주식 동반 폭락

가상자산 가격이 대표적 위험자산인 주식과 함께 급격히 하락했다.

5일(현지시간)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가상자산 대장주 BTC(비트코인) 가격은 하루 전보다 10%이상 빠지는 등 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한때 3만6000달러(약 4559만원)선도 내줬다. 다른 가상자산들도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4. 바이낸스, 프랑스 가상자산사업자 승인받았다

바이낸스가 프랑스 금융시장청(AMF)으로부터 디지털자산(가상자산)사업자(DASP) 등록을 승인받았다고 바이낸스 공식 블로그가 5일 밝혔다. 

바이낸스에 따르면 이번 DASP 등록 승인은 바이낸스가 유럽에서 처음 낸 성과다. 이에 따라 바이낸스는 프랑스 규제당국의 감독 하에 프랑스에서 가상자산사업을 운영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5. 새 금융위원장에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유력

윤석열 정부 첫 금융위원장에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64․행정고시 25회)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김 협회장은 1958년생이고 금융위 금융정책국장과 사무처장을 역임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행정고시 25회 동기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안팎에선 김 협회장이 그동안 거론됐던 금융위원장 후보들 가운데 BTC(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의 역사와 시장에 대해 비교적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키워드

#아침브리핑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