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용어사전] 프라이버시 코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은
송하은 2022년 4월16일 19:03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프라이버시 코인은 자금의 출처와 목적지를 불분명하게 해 익명성과 추적 불가능성을 목적으로 하는 코인입니다. 그래서 다크 코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유야 어찌됐든 프라이버시 코인은 높은 수준의 프라이버시와 익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블록체인 상에 트랜잭션을 숨기거나 암호화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코인은 블록체인에 트랜잭션이 공공원장(public ledger)으로 기록돼 누구나 볼 수 있게 공개됩니다. 이런 시스템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에게 완전한 개인 정보 보호와 익명성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프라이버시 코인은 지갑 주소와 지갑 소유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모호하게 숨겨 익명으로 금융 활동을 하길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프라이버시 코인에 활용되는 기술

다른 코인과 마찬가지로 프라이버시 코인도 블록체인 기술을 공공원장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프라이버시 코인은 트랜잭션 연결이 매우 어렵거나 거의 불가능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또 프라이버시 코인이 일반 코인과 다른 점은 익명성과 추적 불가능성을 위해 사용자의 지갑 잔액과 주소를 암호화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실제 지갑 잔액이나 주소를 숨기거나, 여러 트랜잭션을 혼합해 암호화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아래는 프라이버시 코인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기술입니다.

 

(1) 스텔스 주소(Stealth addresses)

스텔스 주소는 수신자를 대신해 임의로 생성된 일회용 주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신인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모든 거래마다 새 주소가 생성됩니다.

만들어진 새로운 일회용 주소는 다른 거래와 연결할 수 없는 블록체인의 고유 주소가 됩니다.

 

(2) 코인조인(CoinJoin)

암호학자 그레그 맥스웰이 2013년 처음 고안한 거래 방식으로, 여러 건의 거래를 모아 하나의 묶음으로 섞은 다음 재분배해 거래의 익명성을 강화하는 기술입니다.

코인 믹서(coin mixer)처럼 각각 다른 트랜잭션을 단일 트랜잭션으로 병합합니다.

제3자는 코인을 믹싱해 수신인에게 보냅니다.

각 수식인은 추적성을 줄이기 위해 새 주소에서 코인을 받게 됩니다.

 

(3) 영지식 스나크(Zk-SNARKs)

영지식 스나크는 발신인, 수신인, 금액 등의 세부 정보를 공유하지 않고 트랜잭션이 유효함을 증명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특정 개인정보를 드러내지 않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만을 증명하는 암호학 증명 구조입니다.

 

(4) 링 서명(Ring Signatures)

링 서명은 어느 그룹 구성원이 개인 키를 사용해서 특정 거래에 서명하더라도, 해당 그룹의 누가 실제 서명자인지 식별할 수 없는 기술입니다.

 

프라이버시 코인은 합법인가?

프라이버시 코인의 합법성은 개별 관할 구역(individual jurisdiction)에 따라 다릅니다.

한국은 정부가 자금세탁 방지를 위해 국내 코인 거래소에서 프라이버시 코인을 거래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하지만 프라이버시 코인 자체를 금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코인의 합법성 여부는 회색 지대에 속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자금세탁방지기구(FATF) 등 글로벌 규제 기관이 프라이버시 코인에 어떤 조치와 규제를 적용할지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라이버시 코인은 트래블(자금이동규칙)을 시행하고있는 국가나 거래소들을 통해 제재를 받고 있습니다.

호주와 한국은 코인 거래소에서 프라이버시 코인 거래를 금지했고, 일본은 프라이버시 코인 자체를 국가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일부 거래소에서 프라이버시 코인이 상장폐지되는 이유는?

거래 당사자 등을 알 수 없어 자금세탁에 활용될 위험이 높다는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규제 기관은 프라이버시 코인을 상장한 중앙화거래소(CEX)를 감시합니다.

지난 몇 개월 동안 프라이버시 코인은 규제 기관의 엄격한 감시를 받아왔고, 그래서 일부 거래소들은 프라이버시 코인을 상장 폐지해야 했습니다.

 

대표적인 프라이버시 코인

(1) XMR(모네로)

XMR은 2014년에 출시된 비공개, 익명성 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프라이버시 코인입니다.

XMR은 암호화로 송신자와 수식자를 구별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모든 단일 트랜잭션의 송신자, 수신자, 금액은 스텔스 주소, 링 서명, 링 CT 기술을 통해 암호화됩니다.

ZEC(지캐시)와 달리 개인 정보 관련 데이터를 공개할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2) ZEC



ZEC는 개인 정보 보호와 익명성에 중점을 둔 프라이버시 코인입니다.

영지식 스나크 기술을 활용합니다.

ZEC는 기본적으로 트랜잭션의 송수신 주소나 금액이 공개되지 않지만, 규정 준수를 위해 데이터를 공개할 수 있는 옵션이 존재합니다.

 

(3) ROSE(오아시스 네트워크)



ROSE는 오아시스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입니다.

오아시스 네트워크는 이더리움이나 솔라나같이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오아이스 합의 레이어에 결정과 파라타임의 스마트계약 운영에 사용됩니다.

오아시스 네트워크에서는 프라이버시 기능으로 민감한 정보들을 다른 사용자들에게 공개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