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인재들이 웹3로 이동하고 있다
아마존, 구글 등 IT 기업들은 구시대적 광고 수익 모델에 안주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usan Kovacic
Dusan Kovacic 2022년 4월12일 15:07
출처=Sebastien Goldberg/Unsplash
출처=Sebastien Goldberg/Unsplash
두산 코바시크(Dusan Kovacic)는 디지털 자산과 인프라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인 로커웨이블록체인펀드(Rockaway Blockchain Fund)의 최고투자책임자(CIO)다.

IT 기업들을 공룡으로 묘사하는 경우가 흔하지는 않지만 지금 상황은 그렇다.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진화하지 않는 IT 기업들은 공룡이 존재했던 과거에 영원히 머물게 될 것이다.

아마존, 구글, 메타 플랫폼 등을 포함한 대형 IT 기업들은 매년 15.7%의 성장세를 보이는 구시대적인 광고 수익 사업에 지나치게 안주하고 있다.

광고 기술은 여전히 매력적인 도구지만, 블록체인이 훨씬 더 많은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

웹3(Web 3)의 각종 지표는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일례로 이더리움의 일일 활성화주소(daily active addresses)는 2020년 1월 20만에서 현재 55만으로 늘어 연간 65% 증가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창출한 수익은 2020년 1월 일주일에 20만달러에서 현재 주당 310만달러로 치솟았다. 신규 레이어 1 프로토콜의 성장세는 이보다 더 엄청나다. 솔라나(Solana)의 일일 활성화주소는 2020년 1월 0에서 현재 이더리움과 같은 55만으로 급증했다.

20년도 더 된 온라인 광고 사업 모델을 지속하는 것은 고급 인재들에게 더 이상 흥미롭지 않다. 똑똑하고 교육 수준이 높은 고급 인재들은 웹3가 제공하는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자주적인 사용자들이 스스로 기회를 모색하고 웹 3의 '소유권 경제(ownership economy)'로 통합됨에 따라 만들어진 '창작자 경제(creator economy)'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현재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가들이 블록체인 시장에 대거 유입되고 있다. 벤처투자회사 일렉트릭 캐피털(Electric Capital)의 개발자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이후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관련된 깃허브(GitHub) 저장소는 100% 성장했다.

개발자뿐만 아니라 경영진 역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메타 월릿 프로젝트 노비(Novi)의 전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서클(Circle)의 CMO가 되었다. 아마존의 AWS 엣지 서비스의 전 총괄책임자는 제미니(Gemini)의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되었고, 리프트(Lyft)의 전 재무책임자와 우버의 전 기업개발책임자는 모두 오픈시에 합류했다.

또한 크리스 리헤인(Chris Lehane) 에어비앤비 전 임원은 가상자산 벤처캐피탈펀드로 이직했으며, 유튜브의 게임 사업부장은 웹3 개발자들을 유치한 폴리곤스튜디오(Polygon Studios)에 새롭게 자리 잡았다. 이런 사례는 수도 없이 찾아볼 수 있다.

이에 더해, 2021년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은 전년도 금액의 8.1배인 330억달러라는 엄청난 규모의 자금조달에 성공했다.

현재 웹 3상에서 기술 인재에 대한 수요는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영국에서는 블록체인과 관련된 구직공고가 넘쳐나며, 구직구인 플랫폼 링크드인에 따르면 블록체인 산업의 구직공고는 2020년 이후로 400% 증가했다.

우리 로커웨이블록체인펀드 역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높은 관심을 체감하고 있다. 당사 포트폴리오의 모든 기업들이 현재 인재를 채용 중이다. 솔라나와 공동 주관한 프라하 해커하우스(Hacker House) 이벤트의 데모데이에 30개 이상의 회사들이 홍보를 진행했으며, 유럽 전역에서 온 개발자 800명은 팀을 구축하거나 확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향후 프라하에서 예정된 코스모스 생태계를 위한 게이트웨이 콘퍼런스(Gateway Conference)와 해커톤(Hackathon)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예상되고 있다. 바이낸스 및 오아시스 랩스와 공동으로 주최한 코로나19 이전 해커톤에 약 30명의 개발자만이 참석했던 것과 비교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이다.

이러한 데이터는 블록체인 산업의 엄청난 잠재력을 보여주며, 웹3에 대한 장기적인 가치 투자에 대한 당사의 신념을 뒷받침해 준다. 웹3의 소유권 경제가 가져다주는 인센티브를 고급 IT 인재와 더불어 대규모 자금과 합친다면 모든 벤처 투자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영어기사: 김예린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Tag
#웹3 #IT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