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더샌드박스
출처=더샌드박스

2020년에 시작된 더샌드박스는 이더리움 기반 코인인 SAND(샌드)를 활용하여 창작물을 제작하여 소유권을 얻고, 나아가 수익화 구조로 이끌 수 있는 가상세계입니다.

더샌드박스는 중앙 통제가 없는 커뮤니티 중심의 메타버스를 그리고 있는데요. 각 크리에이터가 가상세계에서 협동적으로 게임을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와 게임 내 창작물을 만드는 크리에이터는 더샌드박스 서비스를 통해 SAND 획득과 자신이 제작한 창작물의 저작권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출처=더샌드박스
출처=더샌드박스



더샌드박스의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더샌드박스의 콘텐츠는 3가지로 구성돼있습니다.

복스에딧(VoxEdit)

복스에딧은 사용자가 사람, 동·식물 등 다양한 3D 사물을 제작하고, 애니메이트를 할 수 있도록 해주 3D 복셀 모델링 패키지입니다.

사용자는 복스에딧을 사용해 건물 블록과 같은 3D 정육면체 픽셀인 복셀을 자유자재로 다루며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3D 사물은 복스에딧에서 더샌드박스 거래소(Marketplace)로 보내 게임 애셋(ASSET)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주) 애셋이란 더샌드박스 거래소에 있는 복스에딧을 총칭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있습니다.

 

거래소(Marketplace)

더샌드박스 거래소에서 사용자는 복스에딧으로 제작한 창작물을 업로드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창작물은 분산 저장소인 IPFS 네트워크에 우선 업로드되고, 이후 블록체인에 등록해 소유권을 증명합니다.

주) IPFS(InterPlanetary File System) 네트워크란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고자 하는 분산된 개인 간 저장(P2P) 시스템입니다. 모든 파일 이름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며, 동일 파일의 중복을 배제합니다.

위 단계가 끝나면 창작물은 거래소 구매자들이 구입할 수 있도록 가격이 매겨진 애셋이 됩니다.

 

게임메이커(Gamemaker)

더샌드박스에서 제공하는 게임메이커는 비주얼 스크립팅(Visual scripting) 도구입니다.

게임메이커의 사용자는 코딩 없이도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더샌드박스에서 크리에이터로 인정받은 사용자에 한해 복스에딧으로 제작한 애셋을 게임메이커나 게임 자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더샌드박스
출처=더샌드박스



더샌드박스의 3가지 코인

SAND

SAND는 더샌드박스에서 기본적인 거래에 쓰이는 코인입니다. 가장 큰 틀에서 설명하자면, 더샌드박스에서 화폐로 활용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더샌드박스 거래소의 화폐: 사용자는 더샌드박스의 NFT를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NFT는 LAND, 애셋 등 더샌드박스 내에 있는 모든 NFT를 말합니다.

2) 크리에이터 보상: 더샌드박스에서는 더샌드박스의 사용자 중에서 창작물의 결과에 따라 크리에이터를 선출합니다. 선출된 크리에이터는 NFT를 만들고 판매하여 SAND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스테이킹: SAND는 스테이킹(예치)를 하여 일정 SAND를 통해 더 많은 SAND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이킹을 통해 젬과 카탈리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 젬과 카탈리스트란 더샌드박스 애셋을 생성할 때 필요한 코인입니다.

4) 거버넌스: SAND는 거버넌스 코인으로도 활용됩니다. SAND 보유자는 다오(DAO, 탈중앙화자율조직) 구조로 더샌드박스 플랫폼 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콘텐츠 및 게임 크리에이터에 대한 재단 권한 부여 및 플랫폼 로드맵 등의 핵심 요소에 대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출처=더샌드박스
출처=더샌드박스

LAND

LAND(랜드)는 이더리움 기반 코인(ERC-721, NFT)으로, 더샌드박스 메타버스의 사용자가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디지털 부동산 공간 단위입니다.

더샌드박스 지도에는 총 16만6464개의 LAND가 있습니다. 여기서 두 가지 섹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LAND: 더샌드박스의 기본 단위입니다. 각 LAND의 면적은 96*96미터로, 모든 블록체인 게임이 실행 가능한 최소 크기입니다.

  • ESTATE(에스테이트): ESTATE는 다수의 랜드가 합친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는 LAND에서 크게 3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1) 게임 생성 및 플레이: LAND는 다양한 애셋을 활용하여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LAND는 메타버스에서 탐험하고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티켓입니다. 게임 이외에도 메타버스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교류를 하는 소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코인 획득: LAND 소유자는 LAND에서 게임 경험과 함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LAND 소유자는 다른 사용자가 LAND를 방문하거나, 호스팅 하는 게임 참여를 할 때 입장비를 SAND로 받을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 된 LAND는 다른 사용자에게 판매 또는 임대를 할 수 있습니다.

3) 메타버스 거버넌스 참여: LAND 소유권은 더샌드박스 거버넌스에 대한 권한을 부여합니다. 다시 말해, 더샌드박스에서 투표를 진행할 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4) 이벤트 및 콘테스트 호스팅: 호스팅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더샌드박스
출처=더샌드박스

애셋(ASSET)

애셋은 더샌드박스 거래소를 통해 블록체인에 업로드될 때, ERC-1155 스마트 계약에 기반한 NFT로 자동 변환 됩니다.

주) ERC-1155는 이더리움 기반 스마트 계약으로 여러 종류의 코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애셋은 게임메이커에서 쓸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모든 개체나 아바타가 장착할 수 있는 장비는 모두 애셋으로 취급됩니다. 또한 인게임이나 LAND에서 전시할 수도 있습니다.

더샌드박스의 애셋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개체: 아바타가 아닌 디자인적 요소를 말합니다. 건물과 같은 사물 또는 동·식물 등 인게임 속에서 볼 수 있는 배경들을 일컫습니다.

2) 장비: 아바타가 걸칠 수 있는 모든 아이템을 말합니다.

3) 블록: 게임메이커가 시작된 블록부터 애셋의 모든 블록을 말합니다. 더샌드박스 거래소 내에 존재하는 애셋의 모든 블록도 포함됩니다.

출처=더샌드박스
출처=더샌드박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