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추세선 깔끔하게 긋는 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델포신
에델포신 2022년 3월29일 14:26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추세선을 차트에 그리면서 분석을 시작할 때 직면하게 되는 첫 번째 난관이 있습니다.

저점과 저점·고점과 고점을 연결해서 추세선을 긋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모든 고점과 저점을 연결해 선을 긋다 보면 차트는 어지러워지고 거래의 기준을 잡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신뢰도가 높은 추세선을 긋고, 나머지 선을 정리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추세선을 긋는 방법

가격은 파동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캔들차트에서 잔파동을 무시하고 큰 파동을 눈으로 보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처음에 연습할 때는 다음과 같이 그려서 고점이나 저점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 가격 추이(일 봉 기준), 노이즈를 제거하고 그을 수 있는 고점과 저점 파악하기. 출처=트레이딩뷰
비트코인 가격 추이(일 봉 기준), 노이즈를 제거하고 그을 수 있는 고점과 저점 파악하기. 출처=트레이딩뷰

캔들차트를 파동이라고 생각하면서 잔파동들을 무시하고 굵게 선을 그어 중요한 고점과 저점을 선별합니다.

위 차트에서는 파란 동그라미와 빨간 동그라미가 추세선을 그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고점과 저점입니다.

물론 다른 저점과 고점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중요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기술적 분석을 활용한 거래는 확률 게임을 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수많은 가능성 중 높은 가능성으로 좁혀가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저는 “도구를 날카롭게 만든다”고 표현합니다.

선매매, 엘리엇 파동, 지표를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제 주변의 고수들을 보면 도구를 늘려서 여러 가지를 보면서 거래를 하기 보다 실전 투자를 위해 자기가 핵심적으로 사용하는 도구를 먼저 고르고 기존에 본인이 선택한 2~3개의 도구를 날카롭게 해서 정확하게 사용하려 노력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분석이 아닌 실전 투자에서는 한 가지 도구라도 정확하게 사용하는 사람이 통계적인 수익률을 가져가는데 유리했습니다.

 

추세선 정리하는 법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