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BTC(비트코인)는 변동성이 매우 큰 자산입니다.

4년마다 채굴 반감기에 의해 사이클이 반복되며, 각 사이클마다 고점 대비 평균 85%가량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비트코인 4년 사이클에도 그럴까요?

4년 사이클마다 돌아오는 마지막 하락(비트코인 가격 추이, 주봉 기준). 출처=트레이딩뷰
4년 사이클마다 돌아오는 마지막 하락(비트코인 가격 추이, 주봉 기준). 출처=트레이딩뷰

 

위 이미지는 비트코인이 탄생 후 지금까지의 가격이 기록된 차트입니다.

초록색 곡선은 주봉 기준 50일 단순 이동평균선입니다.

비트코인은 상승장 동안 50일 단순 이평선을 이탈한 적이 단 한 번입니다. 바로 코로나로 모든 자산 시장이 충격을 받은 2020년 초입니다.

이 시기를 제외하고 비트코인은 상승장이 지속되는 기간에 50일 이평선 위로 가격을 형성하며 추세를 이어왔습니다.

2022년 1월3일 비트코인은 완전히 50일 이평선을 하방 이탈했습니다.

이 시기에 저는 ‘비트코인 미래 가격 시나리오 3가지’에서 장기 침체 시나리오를 전망했습니다.

로그 회귀분석과 피보나치로 비트코인의 저점라인을 말씀드렸고, 일시적인 낙폭을 감안해 2만달러(약 2455만원) 초중반이 저점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일시적인 낙폭이 아닌 해당 가격대에서 비트코인이 특별한 가격 움직임을 보여주지 못하고 침체되는 모습을 유지한다면, 세 가지 시나리오 중 마지막인 과대낙폭 시나리오의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과대낙폭 시나리오는 비트코인 4년 사이클의 평균 하락폭인 -85% 하락이 저점일 것이라고 전망 시나리오입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