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소식

 

1. 우크라이나, 코인 팔아 방탄조끼 5500개 샀다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가 가상자산으로 모은 수백만달러 상당 기부금을 무장 군대에 필요한 물품 구입에 썼다고 밝혔다.

알렉스 보르냐코프 우크라이나 디지털전환부 차관은 이달 1일부터 가상자산 기부금을 이용해 구입한 물품 목록을 11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여기엔 방탄조끼 5500개와 도시락 41만개, 헬멧 500개 등이 포함됐다.

알렉스 보르냐코프 차관은 일부 무기 공급 기업이 대금을 가상자산으로 바로 받기도 했다고 밝혔다.

 

2. EU, '작업증명 가상자산 반대' 다시 담은 미카 표결 부친다

유럽연합(EU) 의회가 14일(현지시간) 작업증명(PoW) 방식의 가상자산을 금지하고 이를 친환경적인 지분증명(PoS) 방식으로 바꾸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코인데스크US, 디크립트 등은 이날 EU 의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디지털 자산을 위한 입법 패키지 미카(MiCA: Markets in Crypto-Asset Regulation) 초안에 대한 표결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초안에는 에너지 집약적 컴퓨팅 프로세스인 PoW에 의해 구동되는 가상자산의 사용을 제한하는 것으로 보이는 추가 사항이 포함돼 있다고 코인데스크US는 전했다. 매체는 소수 의원이 이 법안에 반대할 수도 있다고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3. BAYC의 유가랩스, 크립토펑크와 미비츠 샀다

대체불가능토큰(NFT) 보어드 에이프 요트 클럽(BAYC)을 만든 유가랩스(Yuga Labs)가 라바랩스(Larva Labs)로부터 크립토펑크(CryptoPunks), 미비츠(Meebits)를 인수했다고 11일(현지시간) 밝혔다. 

크립토펑크는 NFT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치가 높은 브랜드 중 하나이며, 미비츠는 지난 5월 등장한 후 빠르게 NFT 컬렉션 목록에 합류했다. 

유가랩스는 블로그에서 "우리는 이제 423개의 크립토펑크와 1711개의 미비츠와 함께 두 컬렉션의 브랜드, 예술 저작권 및 기타 지식재산권(IP)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가랩스는 또한 모든 크립토펑크와 미비츠 이미지에 대한 상업적 권리를 각각의 소유자에게 부여할 계획이다.

라바랩스는 앞으로도 독자적으로 운영하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유가랩스는 벤처캐피탈(VC) 앤드리센 호로위츠와 약 50억달러로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수백억달러에 달하는 투자를 받기 위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 빗썸, 메타버스 자회사 '빗썸메타' 설립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메타버스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자회사 '빗썸메타'를 설립했다. 빗썸코리아는 빗썸메타 설립을 위해 지난달 말 170억원을 단독 출자했다. 조현식 빗썸코리아 부사장이 초대 대표이사를 맡는다. 

빗썸메타는 소셜형 메타버스 플랫폼을 연내에 개발해 출시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창작자의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빗썸메타는 소셜형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 글로벌 콘텐츠 개발·운영 플랫폼 기업인 유니티와 협업한다고 밝혔다. 

 

5. 확장성 솔루션 '대장'으로 자리잡은 폴리곤, 올해도 성장 계속될까

2020년 코로나 위기 이후 세계적으로 전례 없는 유동성이 공급됐다. 유동성의 일부는 코인 시장으로 흘러들어왔는데, 이 유동성을 기반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가스비가 올라가기 시작했다.

가스비가 올라가니 사용자들은 대안을 찾기 시작했다. 여기에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한 프로젝트가 폴리곤이었다. 폴리곤은 트랜잭션 시 발생하는 비싼 네트워크 수수료를 보완하기 위해 폴리곤 사이드 체인을 제시했다.

지난해 1월 12만7000개였던 폴리곤 PoS 체인 주소는 올해 1월 기준 약 1억3000만개까지 늘어났다.

키워드

#아침브리핑
정인선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