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출처=AFP 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출처=AFP 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곧 디지털 달러에 관한 의견을 담은 보고서를 내놓는다. 

더블록 등 외신에 따르면 11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미국 의회 상원 은행위원회 인준 청문회에서 마이크 크래포 상원의원이 디지털화폐 보고서의 진척현황에 대해 질의하자 ”보고서는 준비됐다”면서 “향후 몇 주안에 내놓을 예정”이라고 답했다

향후 보고서에는 미국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에 대한 연준의 입장을 담지만, 발행 여부, 채택 기술, 일정 등도 포함될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그는 이날 보고서에 대해 “대중에게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될 것”이라면서 말을 아꼈다.

파월 의장은 디지털 달러에 관해 줄곧 신중한 입장을 취해왔다. 

그는 지난 2019년 11월 연준이 디지털 달러를 연구하고 있다고 처음 밝힌 이래 2021년 2월 “디지털 달러를 매우 신중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4월에는 “다른 나라들이 앞서간다는 이유로 서두르는 것보다 제대로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중국이 디지털 위안화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중국은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최근 디지털 위안(e-CNY) 애플리케이션 파일럿 버전을 출시하는 등 대중을 대상으로 한 CBDC 개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다만 파월 의장은 중앙기관이 발행하는 CBDC에 신중한 입장을 취하는 것과 달리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입장을 서슴없이 드러내고 있다. 

스테이블 코인은 민간 기업이 미국 달러와 가치를 1:1로 연동을 목표로 운영하는 가상자산이다. 향후 이들이 정부가 독점하고 있는 통화발행 권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인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10월 스테이블 코인을 머니마켓펀드와 은행 예금과 비교하며 “동일한 행위에 대해서는 동일한 규제가 적용돼야 한다”면서 “현재 규제의 바깥에 있지만 규제를 받는 것이 적절하다”고 강조했다.

김세진 객원기자. 2018년 말부터 블록체인∙암호화폐 금융(CeFi, DeFi) 시장과 연을 맺고 있습니다. 돈(Money)이 디지털로 변하는 과정을 글로 논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