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운용사 위즈덤트리, 미국∙유럽서 가상자산 지수 출시
위즈덤트리, 가상자산 연계 금융상품 개발 박차
SEC, 위즈덤트리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거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세진
김세진 2021년 12월4일 07:56
출처=위즈덤트리
출처=위즈덤트리

자산운용사 위즈덤트리(WisdonTree)가 미국과 유럽에서 가상자산 지수(인덱스)를 출시한다고 3일(현지시간) 밝혔다

위즈덤트리는 약 747억달러(88조3701억원) 규모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미국 상장지수펀드(ETF) 전문 운용사다. 최근 조나단 스테인버그 최고경영자(CEO) 주도 아래 주력 사업 분야로 가상자산을 주목, 관련 상품을 활발하게 출시하고 있다. 

이번에 미국에서 출시한 가상자산 지수는 ‘알더블유엠 위즈덤트리 크립토 인덱스(RWM WisdomTree Crypto Index)다. 지수 개발에는 리톨츠자산관리, 온램프,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 제미니가 참여했다. 

해당 지수는 레이어 1, 레이어 2, 오라클, 탈중앙화금융(DeFi, 디파이) 등 다양한 가상자산 프로젝트들의 가치를 추종한다. BTC(비트코인)은 36%, ETH(이더리움)은 20% 비중으로, 이밖에 LUNA(루나), UNI(유니), LINK(링크), MATIC(매틱), MANA(마나), FTM(팬텀), GRT(그래프), AAVE(아베), ENJ(엔진), YFI(와이언파이낸스), SUSHI(스시스왑)을 4% 비중으로 반영한다

유럽에서는 해당 지수에 기반한 상장지수상품(ETP)인 ‘위즈덤트리 크립토 메가캡 이퀄 웨이트(MEGA)’, ‘위즈덤트리 크립토 마켓(BLOC)’, ‘위즈덤트리 크립토 알트코인(WALT)’를 출시했다. ETP는 ETF와 상장지수증권(ETN) 등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금융상품을 잍컫는다.

MEGA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대형 가상자산에 동등한 가중치를 부여해 가치를 산출한다. BLOC은 시가총액 가중 ETP로 전체 가상자산 시가총액의 약 70%에 해당하는 가상자산을, WALT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제외한 대형 가상자산을 담는다. 

위즈덤트리는 향후 가상자산을 결합한 '다이렉트 인덱싱 솔루션' 상품 등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다이렉트 인덱싱은 고액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인덱스펀드나 ETF 등과 같이 주식 포트폴리오를 자동으로 구성해 투자하는 금융상품으로, 최근 모간스탠리, 블랙록 등 대형 금융사에서도 진출하고 있는 분야다. 

위즈덤트리는 최근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을 추진하기도 했다. 지난 2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은 해당 상품 승인을 거절했다

조나단 스테인버그 위즈덤트리 CEO는 “자체 지수를 산출하면서 전통 자산과 디지털 자산 간 통합에 앞장설 수 있게 됐다”면서 “온램프의 기술로 가상자산과 기존 주식 및 채권을 결합하는 맞춤형 포트폴리오 모델뿐만 아니라 다이렉트 인덱싱 솔루션 분야에서도 큰 혁신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