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랙탈 전략은 아직 비트코인이 고점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델포신
에델포신 2021년 12월2일 17:42

지난 글에서 비트코인의 미래 가격을 예상하는 전략 가운데 S2F 모델로그회귀 모델을 소개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랙탈 전략(Fractal Strategy)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프랙탈 전략은 가격, 시간, 거래량뿐만 아니라 각종 온체인 데이터를 다양하게 시각화하여 과거의 패턴이 미래에도 비슷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하는 전략입니다.

​일각에서는 프랙탈 전략은 특성상 후행성 지표이므로 미래의 가격과 큰 관련이 없다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들은 과거의 이슈가 미래의 이슈와 같을 수 없다고 보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프랙탈 전략에서는 과거의 이슈와 미래의 이슈가 꼭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프랙탈 전략은 이슈를 카테고리별로 나눠서 미래에 미칠 영향을 일반화하는 방식을 활용합니다.

​이를테면 채굴과 관련해서 과거에 없던 새로운 이슈가 발생했을 때, 채굴 카테고리 안에서 누적된 데이터 가운데 유사한 데이터를 찾는 식으로 미래를 전망합니다.

​곧, 프랙탈 전략은 "과거에 이러한 이슈가 있었으니 앞으로도 이렇게 될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유사한 사례를 봤을 때 앞으로 이렇게 될 것으로 보인다"를 설명하는 지표입니다.

​물론 프랙탈 전략에서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시장 국면(Market Regime)이 과거 데이터와는 완전히 결이 다른 국면으로 흐를 때는 그 데이터를 더 이상 참고하면 안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투자하는 상품의 성질이 완전히 달라지거나 시장이 큰 전환점을 맞이했을 때 발생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관련주가 처음으로 각광을 받았을 때 나타난 새로운 흐름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에 따른 프랙탈 전략

위 지표부터 비트코인 가격 추이,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의 표준편차 시계열 데이터(StdDev VH지표). 출처=RickSimpson(관련 링크), 에델포신
위 지표부터 비트코인 가격 추이,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의 표준편차 시계열 데이터(StdDev VH지표). 출처=RickSimpson(관련 링크), 에델포신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약 4년에 한번씩 돌아오는 비트코인 반감기가 중요한 변곡점이 됩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