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코인원
출처=코인원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이 가상자산사업자 신고가 수리된 데 따라 25일부터 고객확인제도(KYC)를 시행한다고 24일 밝혔다.

고객확인제도란,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 거래 또는 서비스가 자금세탁 등에 악용되지 않도록 고객확인, 검증, 거래목적 확인 등의 절차를 거치는 것이다. 

코인원은 지난 12일 정식 가상자산사업자 자격을 획득한 만큼, 고객확인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신규 가입자를 포함한 코인원 이용자들은 11월 25일 0시부터 12월 1일까지 휴대폰 확인, 신분증 인증, 계정 인증 절차를 완료해야 한다.

고객확인 미인증 고객은 인증 기간 중 가상자산 거래와 출금이 1건당 100만원 미만으로 제한된다. 12월 1일이 지난 후에는 코인원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고객확인 인증은 코인원 패스(PASS) 앱 최신 버전에서 진행할 수 있다.

법인·외국인 이용자는 KYC를 완료했다 해도 원화 입출금 실명계정이 없으면 가상자산 거래가 불가능하다. 이미 코인원을 이용 중인 법인·외국인 이용자는 보유한 원화를 25일 이전에 가상자산으로 거래하거나 출금해야 한다.

차명훈 코인원 대표는 "정식 가상자산사업자로서 특금법에 따른 자금세탁방지와 고객확인제도를 통해 준법 체계를 강화하겠다"며 "트래블룰 합작법인 코드(CODE)에서 블록체인 기술 기반 자금이동규칙(트래블룰, travel rule) 솔루션을 개발해 내년 3월로 예정된 트래블룰 대응에도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코인원 #KYC #AML
함지현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라는 명언을 알면서도 늘 반대로 하는 개미 투자자이자 단타의 짜릿함에 취해 장투의 묵직함을 잊곤 하는 코린이입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게끔 시장 이슈를 보다 빠르고 알차게 전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투자의 대부분은 BTC(비트코인)와 ETH(이더리움)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확장성 개선 프로젝트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OL(솔라나), ROSE(오아시스 네트워크), AVAX(아발란체), RUNE(토르체인) 등에 고등학생 한 달 용돈 수준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