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두나무
출처=두나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22일 약 1000억원에 우리금융지주의 지분 1%를 취득했다. 

22일 금융위원회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 매각 낙찰자로 유진프라이빗에쿼티(PE), KTB자산운용, 얼라인파트너스컨소시엄, 두나무, 우리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 등이 선정됐다.

두나무는 주당 1만4000원 수준의 가장 높은 입찰 가격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두나무는 최종적으로 지분의 1%인 총 728만605주(총 발행 주식 수 7억2806만649주)를 인수했다. 이날 코스피 시장에서 우리금융지주 종가(1만3350원) 기준으로 계산하면 인수 금액은 972억원에 달한다. 

두나무는 신생 ‘현금 부자’로 주목받고 있다.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두나무는 지난해 말 기준 1조797억원의 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증권가에서 두나무의 올해 순이익을 2조원대로 제시하는 것을 고려하면, 우리금융지주 지분 인수 후에도 현금 실탄은 넉넉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상자산 업계에서 금융지주 신규 주주로 합류한 것은 두나무가 처음이다. 

두나무 관계자는 "금융 산업의 발전과 투자 안정성을 고려해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했으며 지분은 장기간 보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두나무가 금융권과의 협상력을 확대하기 위해 이번 인수전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업비트에 서버 불안정, 자금세탁방지(AML) 이슈 등이 있었고 이 때문에 케이뱅크와 재계약하는 데 있어 약간의 불안감을 느꼈을 수도 있다”며 “앞으로 신산업을 추진할 때 (실명)계정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게 중요한 만큼 우리은행도 하나의 경우의 수로 두기 위한 차원 같다"고 말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가 두나무가 향후 금융 관련 사업을 하기 위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정보기술(IT) 회사들이 다른 영역으로 확장할 때 그 분야의 여러 회사들에 투자하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지분 비중이 미미해 일단은 현금 투자처 확보 차원에서 접근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이용재 미래에셋증권 전략팀 선임 매니저는 “이미 실명계정을 갖고 있는 만큼(은행 파트너로서 고려했다기 보다) 이번 인수는 현금을 투자하기 위한 목적이 강해 보인다”며 “금융주는 보통 배당 수익이 안정적이고, 주가 하락 염려도 상대적으로 적어서 기관투자가들이 선호하는 투자처로 꼽힌다”고 진단했다. 

함지현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라는 명언을 알면서도 늘 반대로 하는 개미 투자자이자 단타의 짜릿함에 취해 장투의 묵직함을 잊곤 하는 코린이입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게끔 시장 이슈를 보다 빠르고 알차게 전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투자의 대부분은 BTC(비트코인)와 ETH(이더리움)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확장성 개선 프로젝트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OL(솔라나), ROSE(오아시스 네트워크), AVAX(아발란체), RUNE(토르체인) 등에 고등학생 한 달 용돈 수준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