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4시간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 24시간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은 지난 며칠 동안 좁은 범위에서 거래되었다. 6만6900달러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한 이후 극단적인 낙관론이 진정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거래자들은 강력한 11월을 예상하면서 연말까지 긍정적인 수익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분석가는 선물 시장에서 미결제약정이 증가함에 따라 약간의 하락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글로벌블록의 마르쿠스 소티리우 트레이더는 “미결제약정이 증가한다는 것은 레버리지가 이전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약세 신호”라며 “이는 거래자의 매도로 가격이 하락해 청산의 가능성을 높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미결제약정 외에도 지난주 시바이누(SHIB) 같은 밈 코인의 급격한 상승은 일반투자자의 증가를 유인해 단기적으로 레버리지 급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9시 30분)

● 비트코인(BTC) : 6만1359달러, -0.29%
● 이더리움(ETH) : 4346달러, +0.76%

전통시장

● S&P500 지수 : 4613달러, +0.18%
● 금 : 온스당 1793달러, +0.74%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56%

비트코인의 계절적 요인

비트코인은 4분기에 보통 11~18%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일부 분석가가 올해 남은 기간 가상자산 가격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하는 이유 중 하나다. 비트코인은 계절적 영향에 따라 올해 초 매도세와 지난 9월 변동성을 나타냈지만, 거래자들이 하락장에 매수하면서 하락은 제한적인 수준이었다. 

급격한 가격 변동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장기적인 상승세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현재 분석가들은 가상자산 투자를 초기 단계로 보고 있다. QCP 캐피털은 “가상자산은 여전히 (투자자의) 소유량이 적고, 지식 격차가 큰 자산”이라며 “그러나 전문 투자자들의 주목도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 8년간 비트코인 평균 수익률. 출처=코인데스크
지난 8년간 비트코인 평균 수익률. 출처=코인데스크

강력한 화요일

거래자들을 위한 또 한 가지 흥미로운 데이터가 있다. 코인데스크 리서치가 2010년 이후 비트코인의 일평균 수익률을 분석한 결과 일주일 중 가장 강세를 보이는 때는 화요일이며 수요일이 그 뒤를 이었다. 

비트코인 수익률은 화요일이 제일 높다. 출처=코인메트릭스
비트코인 수익률은 화요일이 제일 높다. 출처=코인메트릭스

가상자산 펀드 유입액 감소

코인셰어즈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 투자 상품은 지난주 총 2억8800만달러의 달러 유입을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고치였던 2주 전의 14억7천만달러보다 한참 감소한 규모지만, 올해 들어 달러 유입액을 87억달러로 높이는 데는 일조했다.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신규 투자의 대부분은 비트코인 관련 상품으로 몰렸으며 이는 약 2억69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 같은 유입량 감소는 지난달 역대 최고가를 기록한 후 하락세를 보인 비트코인 시장 흐름과 일치한다. 

주간 가상자산 유입액. 출처=코인셰어즈
주간 가상자산 유입액. 출처=코인셰어즈

10월, 밈토큰 급등

주요 밈 토큰은 가상자산 시장 심리가 개선되면서 10월에 큰 상승을 보였다. 개를 테마로 한 시바이누(SHIB)는 765% 상승률을 기록해 시가총액이 100억달러 이상인 가상자산 중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그리고 지난달 28일, 도지코인은 8월 20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며 약 0.30달러에 거래됐다. 시가총액은 360억달러를 기록하며 한달을 마감했다. 

코인데스크20이 선별한 주요 디지털 자산 가운데 10월 최고 실적을 나타낸 코인은 56% 상승한 폴리건의 마틱(MATIC)이다. 폴카닷의 DOT는 36%, 이더리움은 30% 증가했다.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자산 수익률. 출처=코인데스크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자산 수익률. 출처=코인데스크

알트코인 소식

■ 아발란체 개발자 및 투자자, 2억달러 펀드 조성:

아바랩스 및 아발란체 파운데이션이 공동을 AVAX에 중점을 둔 벤처 캐피털 및 인큐베이션 펀드 비자드(Bizzard)를 출시했다. 펀드는 초기 시드 투자로 약 2억달러를 유치했으며, 투자에는 아발란체 파운데이션을 비롯해 아바랩스, 폴리체인 캐피털 등이 참여했다. 해당 자금은 디파이 및 대체불가능토큰(NFT), 소셜 토큰 등을 포함한 아발란체 생태계 전반의 초기 프로젝트에 지원될 예정이다. 

■ 디파이 스타트업 내셔널, V2 업그레이드 출시:

고정금리 가상자산 대출 스타트업 노셔널(Notional)이 V2 업그레이드를 시작, 디파이 시장 확대에 나선다. 노셔널은 이번 업그레이드로 보안과 유동성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천만달러 규모의 A시리즈 펀딩 라운드를 마감한 노셔널은 사용자가 최대 1년 동안 US달러코인(USDC) 및 메이커다오(DAI)를, 최대 6개월 동안 랩트비트코인(wBTC), 이더리움을 빌릴 수 있도록 온체인 자동화마켓메이커를 이용해 고정금리 부채를 제공한다. 

■ SQUID 토큰 개발자들, 토큰 급락 후 프로젝트 떠나:

SQUID 개발자들이 토큰 가격이 거의 0으로 떨어지자 프로젝트를 떠났다. 이 프로젝트는 출시 후 바로 큰 인기를 얻었고, 몇 번의 위험 신호에도 불구하고 단 3일 만에 35000% 이상 상승했다. 오늘 아침 기준 프로젝트의 공식 웹사이트와 미디엄 계정은 다운되었고, 트위터 계정은 일시적으로 ‘비정상적 활동’으로 제한됐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