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4시간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 24시간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은 다시 6만달러까지 상승했다.

그러나 가격 범위는 여전히 고르지 못하며, 지난 24시간 동안 약 3% 상승했다. 분석가들은 단기 방향에 대해 엇갈린 견해를 보이고 있다.  

27일 나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저점에 비트코인 420개를 추가 매수했다”고 밝혔다. 약 2500만달러에 해당하는 가치다.

이것이 어제 가격 반등의 촉매가 된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주 6만6900달러선에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이를 유지하지 못한 채 줄곧 하락세를 이어왔다. 

Fx프로의 알렉스 쿱트시케비치 분석가는 “일각에서는 현재 상황을 새로운 고점이 다가오기 전 빠른 균형 및 준비 절차로 보고 있지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4만5000~5만달러까지 하락하는 광범위한 조정기의 시작으로 평가한다”며 “기술 가격 지표가 과매수 수준에서 후퇴하고 있어 지속적인 조정 가능성은 줄어들 수 있다”고 언급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9시 33분)

● 비트코인(BTC) : 6만0428달러, +3.21%
● 이더(ETH) : 4274달러, +8.71%

전통시장

● S&P500 지수 : 4596달러, +0.98%
● 금 : 온스당 1798달러, +0.09%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56%

일부 분석가는 조심스럽게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하면서 지금 하락세가 올해 남은 기간 더 큰 매수를 촉발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키 어드바이저 그룹의 에디 가보르 전무이사는 “4분기에 위험 거래가 증가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가상자산은 변동성이 가장 큰 상품이므로 앞날이 무척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QCP 캐피털은 “고점에서 빠르게 하락했음에도 시장은 상대적으로 차분하다”며 “지금은 연말까지 더 큰 상승장이 이어지기 전 일시적 조정 기간”이라고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했다. 

비트코인 옵션 만기

비트코인 옵션 31억달러어치의 만기가 오늘이다. 이는 가격 변동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현재 계약된 거래량 최고치를 기록한 행사가는 약 6만달러로 콜이 풋보다 더 중요한 상황이다. 

콜(강세 포지션)은 옵션 매수자에게 미래에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풋(약세 포지션)은 매도할 권리를 제공한다. 

펀드스트랫은 최신 뉴스레터에서 “비트코인이 현재 수준(약 6만달러)을 유지하고, 풋옵션 거래량이 계속 줄어들면 장기 거래자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했다. 

행사가별 이더 옵션 미결제약정(2021년 10월 27일 기준)
행사가별 이더 옵션 미결제약정(2021년 10월 27일 기준)

이더리움, 비트코인 실적 능가

이더리움은 4천달러를 넘어섰다. 지난 24시간 동안 약 4% 상승했으며, 비트코인보다 실적이 향상됐다.

아래 차트는 현재 0.069 저항선에서 테스트 중인 이더리움/비트코인 비율을 나타낸다. 과거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에 뒤쳐졌을 때의 저항 수준이다. 하지만 지표를 보면 이 비율은 아직 과매수 상태가 아니며, 이더리움/비트코인 비율이 앞으로 며칠 동안 0.08을 향해 더 상승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더/비트코인 비율
이더/비트코인 비율

알트코인 소식

■ 도지코인(DOGE), 시바이누(SHIB) 부진으로 두 달 만에 최고치 기록:

상위 2위의 밈 토큰 도지코인과 시바이누가 시가총액 기준 디지털 자산 순위에서 9위 자리를 놓고 경쟁하고 있다. 일부 거래자는 스프레드 트레이딩을 통해 수익을 얻고 있다. 코인데스크US에 따르면, 최근 도지코인이 9위 기록을 탈환한 데는 지금까지 다양한 가격 트렌드가 영향을 끼쳤다. 

■ 시바이누 모멘텀 트레이더 유인: 

키 어드바이저 그룹의 가부르는 “내가 시바이누를 거래하는 것은 가상자산 영역에서 볼 수 있는 모멘텀 스윙 때문”이라며 “그러나 내가 기꺼이 잃어 가치가 0으로 떨어지는 건 결국 돈”이라고 언급했다.

모멘텀 트레이더는 강세 또는 약세의 가격 추세에 따라 거래를 시작하고 종료한다.

■ 폴카닷, 블록체인 문제 해결:

가상자산 리서치 업체 EQONEX의 치러드 바이워스 CEO는 “폴카닷(Polkadot)은 블록체인 고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강력한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고 언급했다. 폴카닷은 최근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 프레임워크에서 채택되는 추세다.

예를 들어, 7월 12일부터 10월 11일까지 일일 이체(한 계정에서 다른 계정으로 자금을 보내는 행위)가 평균 1만 건 이상으로 네트워크 채택이 크게 증가했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