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eftakher/unsplash
출처=eftakher/unsplash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BTC) 선물 상장지수펀드(ETF)를 또 승인했다. 이번에 승인된 ETF는 빠르면 오는 25일 거래가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SEC 문서에 따르면 반에크(VanEck)가 신청한 비트코인 선물 ETF(티커: XBTF)는 10월 23일 이후에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할 예정이다. 업계는 거래시작일에 대해 SEC가 “발효일 이후 가능한 빠른 날짜”를 명기한 점을 들어 23일 이후 첫 영업일인 25일이 유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에크의 비트코인 선물 ETF는 최근 거래가 시작된 프로셰어스(Proshares)의 선물 ETF와 유사한 구조다. 비트코인 선물 ETF는 현물 비트코인이 아닌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운영하는 비트코인 선물 계약 상품에 투자한다. 

SEC가 비트코인 선물 ETF을 위주로 승인하는 데는 비트코인 현물의 경우 전세계 수백 곳 거래소에서 각각 다른 가격으로 거래되는 탓에 SEC가 시세조작 등을 관리감독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선물의 경우 이를 운용하는 CME가 미국 규제당국 중 하나인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규제를 받고 있다. 

반에크는 해당 ETF의 거래 수수료를 0.65% 수준으로 책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1000달러를 투자하면 반에크가 6.5달러를 운용보수로 수취하는 셈이다. 앞서 출시된 프로셰어스의 운용보수는 0.95%다. 

이에 대해 투자리서치 기업 씨에프알에이(CFRA)의 토드 로젠브룩(Todd Rosenbluth) ETF뮤추얼펀드 연구총괄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ETF를 두고 수십년에 걸친 운용사간 수수료 전쟁의 새로운 막이 펼쳐지고 있다”면서 “향후 출시되는 비슷한 ETF는 더 낮은 수수료로 투자자들의 눈에 띄지 않는 한 불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반에크 이전 프로셰어스가 운용하는 첫 비트코인 선물 ETF는 19일 첫 거래를 시작, 당일 약 2000만주 이상이 거래되면서 흥행하고 있다. 엘리자베스 카쉰(Elisabeth Kashne) 팩트셋 ETF연구원에 따르면 프로셰여스의 ETF는 역대 ETF 중 첫날 거래량이 두번째로 많은 펀드가 됐다

 

ETF가 끌어올린 수요…비트코인 최고가 경신

프로셰어스의 첫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에 탄력 받은 비트코인 가격은 최근 6만6000달러를 돌파하면서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가상자산 시세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0일 오후 11시경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4월 기록한 전고점 6만4863달러(약 7644만원)를 단숨에 넘어선 후 6만7000달러선 돌파를 넘보기도 했다. 한때 6만6900달러선까지 상승했던 비트코인은 21일 오전 6시 기준 6만6000달러 내외에서 거래되고 있다. 

가상자산 데이터 기업 얼터너티브 집계에 따르면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심리는 최고조를 달리고 있다. 가격 변동, 거래량,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및 검색 추세를 기반으로 산출하는 공포탐욕지수(Crypto Fear & Greed Index)는 20일 기준 100점 만점에 82점으로 '극도의탐욕' 상태다.

업계에서는 향후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세를 멈추고 조정세를 보이더라도 이전에 80% 가까이 급락했던 현상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ETF를 시작으로 가상자산이 제도권 금융에 편입되면서 이전과 달리 기반 수요가 형성됐다는 분석에서다. 

가상자산 펀드를 운영하는 판테라캐피탈의 댄 모어헤드 최고운영자(CEO)는 20일 보고서를 통해 “2013년~2015년 사이 및 2017년~2018년 사이 약세장 이후 매도심리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면서 “시장이 더 넓어지고, 가치가 형성되고, 제도권에 편입될수록 가격변동폭이 완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세진 객원기자. 2018년 말부터 블록체인∙암호화폐 금융(CeFi, DeFi) 시장과 연을 맺고 있습니다. 돈(Money)이 디지털로 변하는 과정을 글로 논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