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4시간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 24시간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대부분 가상자산이 상승했다.

일부 거래자들이 최근 한 달간 저조한 실적을 보인 알트코인으로 갈아탄 영향으로 풀이된다.

오늘 아침 6시 기준 비트코인은 지난 24시간 동안 거의 변동 없이 유지됐고, 같은 기간 이더리움은 7% 상승했다. 

QCP 캐피털은 “비트코인은 현재 강세 편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시장의 분명한 낙관론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강세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다”고 언급했다. 

비트코인의 최근 실적에도 불구하고 QCP는 디파이 시장의 새로운 성장 단계를 두고 “매우 기대된다”고 표현했다. QCP는 비트코인보다는 알고랜드의 알고(ALGO), 솔라나의 솔(SOL) 토큰 등에 롱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9시 30분)

● 비트코인(BTC) : 5만7252달러, -0.33%
● 이더(ETH) : 3771달러, +4.55%

전통시장

● S&P500 지수 : +1.7%
● 금 : 온스당 1799달러, +0.3%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518%

이더 실적 만회

이더는 3500달러 이상의 가격 지원을 유지하면서 지난달 비트코인 대비 저조한 실적을 어느 정도 만회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실적 저조 현상은 일부 투자자가 알트코인의 기반 개선을 모색하면서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자문회사 펀드스트랫은 최근 뉴스레터에서 “우리는 이더리움 스마트계약 플랫폼에 대한 역풍을 그리 크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며 “비트코인이 지배하는 시장에서 이더로의 회전은 상당한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아래 차트는 지난 4월 이후 처음으로 200일 이동 평균에서 상승한 이더/비트코인 비율을 나타낸다. 이 비율은 지난 8월 단기 하락 추세를 돌파했으며, 단기적으로는 0.07까지 추가 상승 여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더/비트코인 비율
이더/비트코인 비율

그러나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기대를 감안하면, 당분간 비트코인 상승세는 계속될 것으로 일부 분석가는 전망했다. 

델파이 디지털은 “비트코인 미결제약정은 여전히 5월 최고치보다 30% 낮아 완전한 회복 단계로 볼 순 없다”며 “비트코인 ETF 승인에 대한 분위기가 고조됨에 따라 이더와 제1레이어 알트코인이 조만간 그다음 순서를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했다.  

비트코인 선물 미결제약정 vs. 이더 선물 미결제약정. 출처=델파이 디지털
비트코인 선물 미결제약정 vs. 이더 선물 미결제약정. 출처=델파이 디지털

비트코인 거래소 유출

가상자산 거래소에서는 비트코인 유출이 관찰됐다. 유출은 대개 거래자들이 비트코인을 매수 또는 매도하기 위해 거래소에 보관하는 대신, 더 높은 가격을 기대하며 지갑에 저장할 때 나타난다.

글래스노드는 “지난 5~7월 주로 거래소로 순유입이 발생했지만, 현재 완전히 역전됐다”고 전했다.  

아래 차트에서 나타나듯, 최근 몇 개월 동안 거래소 유출이 정체됐다. 이는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서 거래자들이 거래를 목적으로 비트코인을 다시 거래소로 옮기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 같은 거래소로의 유입 전환은 지난 5월 같은 비트코인 가격 급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비트코인 유·출입량. 출처=글래스노드
비트코인 유·출입량. 출처=글래스노드

알트코인 소식 

■ 유니랩스, 전 오바마 대변인 영입:
유니스왑거래소 개발사 유니스왑 랩스가 오바마 대통령 대변인 출신 하리 세부간을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로 영입했다.

미국 정계에서 주요 직책을 두루 역임한 세부간은 유니스왑 랩스의 커뮤니케이션 전체를 총괄하게 된다. 여기에는 기존 및 신규 고객 대상 최신 소식 전달 및 미디어 관련 업무도 포함될 예정이다.

■ 영국 CBDC 출시를 위한 디지털 파운드 재단 설립: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CBDC) 개발 촉진을 위해 영국 민간부문 전문가를 주축으로 한 디지털 파운드 재단(Digital Pound Foundation)이 출범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재단은 디지털 파운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옹호하며, 여러 이해관계자가 협력해 설계 및 출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오로라, 이더리움 제2 레이어 네트워크 확장용 1200만달러 유치:
니어(NEAR) 블록체인 기반의 오로라(Aurora) 프로젝트가 이더리움 제2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투자금 1200만달러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판테라 캐피털, 일렉트릭 캐피털의 주도로 100여 곳의 투자업체가 참여했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