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커지는 NFT 거래소 경쟁…코인베이스도 가세했다
코인베이스, 올해 말 이더리움 기반 NFT 거래 플랫폼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세진
김세진 2021년 10월13일 07:01
출처=Jeshoots/Unsplash
출처=Jeshoots/Unsplash

블록체인∙가상자산 업계에서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 플랫폼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불붙었다. 어제 가상자산 파생상품 거래소인 에프티엑스(FTX)에 이어 오늘 미국의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도 NFT 거래 플랫폼 시장에 뛰어든 것이다.

탈중앙 거래 플랫폼 위주던 NFT 거래 플랫폼 시장에 운영주체가 명확한 중앙화 거래소들이 앞다퉈 진입하면서 경쟁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FTX∙코인베이스 등 중앙화 거래소, NFT 거래 플랫폼 경쟁 참전

12일(미국시간) 코인베이스는 올해 말 이더리움(ETH) 기반 디지털 수집품을 사고 팔 수 있는 거래 플랫폼인 ‘코인베이스 NFT’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용자는 대기명단에 등록해 수시로 출시와 관련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코인베이스는 자사 플랫폼에 ‘피드’ 기능을 추가해 커뮤니티 성격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높은 이더리움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레이어2 솔루션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샌천 사세나(Sanchan Saxena) 코인베이스 상품부 부사장은 "기존 플랫폼에서 NFT를 만들거나 구매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다면 사용자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면서 “우리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구축해 NFT를 발행, 판매, 전시 및 발견하는 일련의 과정을 쉽게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소식은 경쟁사로 꼽히는 FTX의 미국 사업부인 FTX 유에스(US)가 어제 NFT 거래소 출시를 발표한지 하루 만에 나왔다. FTX US는 11일(미국시간)부터 솔라나 기반 NFT 거래 지원을 시작했다. 이후 수주 안에 코인베이스가 지원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NFT 거래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가상자산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는 “FTX는 NFT 비즈니스에서 솔라나 등 다른 블록체인이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고 본 반면, 코인베이스는 아직 이더리움이 더 성장할 여지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밖에 지난 6월 또다른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도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와 이더리움 기반 NFT 거래를 지원하는 플랫폼을 출시했다. 당시 바이낸스 NFT는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앤디 워홀 등 유명 작가의 작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취한 바 있다. 

 

경쟁 격화하자…1등 오픈씨도 "거래 코인 확대"

바이낸스, FTX, 코인베이스 등 대표적인 중앙화 거래소가 이더리움 기반 NFT 거래 플랫폼 시장에 진출했거나 예정하면서, 현재 오픈시(OpenSea), 라리블 등 탈중앙 플랫폼이 주로 경쟁하던 이더리움 NFT 거래 플랫폼 시장 지형도 크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테크크런치는 “오픈시는 이 분야에서 지배적인 힘을 가지고 있고, 코인베이스의 출시 시기는 다소 늦다”면서도 “하지만 바이낸스, FTX 등과 같은 라이벌이 해당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데다 코인베이스의 명성을 감안하면 이들의 진출 소식은 오픈시에게 큰 소식”이라고 진단했다

탈중앙 어플리케이션(Dapp, 댑) 데이터 분석 기업 댑레이더에 따르면 오픈시는 지난 4개월 동안 하루에 최대 8만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등 거래량 기준 1위 NFT 거래 플랫폼으로 올라섰다. 하지만 탈중앙을 지향하는 특성 상 일부 사용자에게는 어려운 인터페이스가 단점으로 거론됐다. 

여기에 최근 오픈시는 내부자거래 사건을 겪은 데 이어, 커뮤니티에서 오픈시가 서비스약관을 들어 거북이 픽셀작품 프로젝트 ‘다오터틀(DAO Turtle)’의 NFT를 삭제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면서 성장통을 겪고 있는 중이다. 

이에 오픈시는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더리움을 넘어서 솔라나 등 다른 블록체인 기반 NFT로 거래 지원 범위를 늘리는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데빈 핀저(Devin Finzer) 오픈시 최고운영책임자(CEO)이자 공동창업자는 지난 9월 “거래할 수 있는 NFT 범주와 관련해 이더리움을 넘어 다른 블록체인으로 확장하기 위한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인베이스도 오늘 디크립트에 “2022년 초 다른 블록체인을 통합할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코인리더 2021-10-13 11:58:31
코인의 시대..
제2의 비트코인..

스탠포드 박사들이 개발....

세계최초...(최초라는 타이틀)...
폰으로 채굴...

https://m.blog.naver.com/suho934/222298186312

먼저 캐는 사람이 승리자...

일론 머스크가 다음에 띄울 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