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브리핑] 잭 도시 "탈중앙 비트코인 거래소 만든다"
4억달러치 이더리움 소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준혁
임준혁 2021년 8월30일 09:38
잭 도시 스퀘어 CEO. 출처=게티이미지
잭 도시 스퀘어 CEO. 출처=게티이미지

주요소식

 

1. 잭 도시 "탈중앙 비트코인 거래소 만든다"

트위터(Twitter)와 스퀘어(Square) CEO 잭 도시가 탈중앙화 비트코인 거래소를 건설하겠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도시는 이날 트윗을 통해 스퀘어의 오픈소스 플랫폼 사업 TBD를 통해 비트코인 거래를 위한 탈중앙화 거래소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2. 이더리움 2.0 업데이트로 4억달러 소각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업데이트되면서 약 4억달러어치의 이더가 소각됐다.

이는 원래 거래를 증명하는 채굴자들에게 가는 거래 수수료인데,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작업증명(POW) 방식에서 지분증명(POS)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채굴자들에게 지급되는 이더가 블록체인 전체 유통량에서 빠지고 있다.

POW 방식에서는 연산력이 가장 뛰어난 채굴기들이 더 많은 거래를 증명하면서 채굴 비용을 챙기는데, POS 시스템에서는 이더를 가장 많이 보유하는 노드들이 더 많은 거래를 증명할 수 있다.

한편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게서(Geth)가 업데이트되면서 블록체인이 갈라지고 있다. 업데이트를 안 한 노드가 많기 때문이다.

 

3. NFT 거래량이 폭발하는 오픈시

NFT 플랫폼 오픈시(OpenSea)의 일주일 거래량이 지난 29일 10억달러를 처음으로 초과했다. 지난주에 비해 170% 증가한 셈이다.

오픈시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NFT 거래 중 98%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NFT 산업의 절대적인 존재다.

오픈시의 8월의 거래량은 지난달 대비 666% 증가했다.

 

4. 패션 NFT, 거대한 시장이 온다

지난 6월 구찌의 가상 핸드백 디오니소스는 경매에서 35만로벅스(약 4115달러, 480만원)에 팔렸다. 한달 전 구찌는 메타버스(가상세계) 게임 로블록스 안에 ‘구찌가든’을 만들어 이 한정판 핸드백을 팔았다.

구찌 특유의 벌 장식이 들어간 이 핸드백의 최초 판매가는 475로벅스(약 5.5달러, 6400원). 구매자가 한 달 뒤 로블록스 상점에서 ‘리셀(Resell, 한정품을 웃돈을 얹어 파는 행위)’하자 가격이 748배가 오른 것이다.

 

5. 코인 투자자라면 미국 SEC를 주목해야 한다

저는 제가 사는 이 시대가 참으로 글로벌시대임을 실감합니다. 무슨 뜬금없는 소리냐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대한민국에 사는 제가 미국 바이든 정부의 첫 증권거래위원회(SEC) 수장인 게리 겐슬러의 이력을 찾아보고 있기에 하는 말입니다. 가상자산에 투자하는 사람들 그리고 가상자산 사업 관련 자문을 주로 하는 저와 같은 변호사에게 SEC 수장의 입장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