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대부분 암호화폐는 거래량이 줄면서 하락세를 보였다. 비트코인은 오늘 아침 6시 기준 4만5418달러에 거래됐으며, 24시간 동안 약 1.6% 하락했다. 

일부 분석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암호화폐 가격 회복에 낙관적이지만, 단기적으로는 상승 속도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디지털 자산 관리회사 투프라임의 나단 콕스 최고투자책임자는 “기술 및 온체인 관련 다수 지표가 반등의 가능성을 시사하지만, 아직 위기에서 벗어났다고 말하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9시 53분)

● 비트코인(BTC) : 4만4796달러, -2.04%
● 이더(ETH) : 3022달러, -3.63%

전통시장

● S&P500 지수 : 4448, -0.7%
● 금 : 온스당 1785달러, -0.08%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2%

거래자들은 상승세를 약화시킬 수 있는 각국의 규제 단속 현황을 주시하고 있다. 

국영 상하이 증권저널에 따르면, 중국 인민은행 선전지점은 암호화폐를 불법 거래한 11개 기업을 “신속하게 정리하고 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스페인 국가증권시장위원회는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와 바이빗을 포함한 12개 업체가 당국에 등록하지 않고 투자 서비스를 제공한 것에 대해 경고했다고 코인데스크 엘리자 그크리치 기자가 전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연합뉴스는 일본 기술 대기업 라인의 자회사인 암호화폐 거래소가 다음 달 서비스를 제한한다고 보도했다. 

현재 각종 기술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은 4만2천달러 지원선에서 하락 모드에 있다. 단기 모멘텀 상실은 단기간의 차익 거래를 촉발할 수 있다. 


비트코인 채굴 수익 상승

비트코인 블록체인 해시레이트가 7월 저점에서 회복하면서 채굴자들은 더 큰 수익을 내고 있다. 이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채굴자들이 비트코인을 추가로 축적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글래스노드 분석가는 “지난 두 달간 해시레이트가 최저치에서 약 25% 증가했다”며 “이는 채굴자 12.5%의 해시레이트가 온라인 상태로 돌아왔음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해시 리본(Hash Ribbons) 역시 긍정적인 수치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 가격 및 해시당 채굴 수익. 출처=글래스노드
비트코인 가격 및 해시당 채굴 수익. 출처=글래스노드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동원된 연산력의 총합을, 해시 리본은 해시레이트의 건강 상태를 추적하는 지표를 의미한다. 해시 리본은 해시레이트의 30일, 60일 이동 평균을 바탕으로 산출된다. 

[그래프] 30일, 60일 이동평균으로 산출된 해시 리본. 출처=글래스노드
[그래프] 30일, 60일 이동평균으로 산출된 해시 리본. 출처=글래스노드

비트코인 거래량 감소

지난주 숏퀴즈 상승세가 주춤하면서 주요 현물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거래량은 감소했다.  

아케인 리서치는 “7일 평균 비트코인 거래량이 지난주 70억달러까지 치솟았다가 다시 50억달러로 감소했다”며 “거래량 감소에도 계속해서 높은 가격을 유지한다면, 이는 시장이 소진되었음을 의미한다. 지속 가능한 움직임이 아닐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5만달러까지 가격도 오르고 거래량도 뚜렷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폴리 네트워크 해킹 소식

폴리 네트워크 사이버 공격이 발생한지 2주가 지났다. 코인데스크 넬슨 왕 기자에 따르면, 해커 일당은 도난당한 6억달러 반환에 필요한 다중 서명 지갑 키를 아직 제공하지 않았다. 이 금액에는 테더가 동결한 스테이블코인 USDT 3300만달러어치는 포함돼 있지 않다.

앞서 폴리 네트워크는 범인에게 손실분을 반환하는 대가로 50만달러를 제안했다. 이번 사건은 디파이(DeFi) 출시 후 최대 규모의 해킹 사건이다.

세계협정시 기준 16일, 이더리움 블록체인에는 화이트 햇 해커로 의심되는 범인이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남겼다. “나에게 돈은 중요하지 않다. 돈을 노리고 해킹하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그저 재미로 한다. 현상금을 받아 크로스체인 플랫폼을 해킹할 수 있는 사람을 고용해 또 다른 해킹을 시작해볼까 생각 중이다.” 화이트 햇(white-hat) 해커는 프로토콜의 취약점을 악용해 기본 코드의 버그나 허점을 노출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수정해 버린다. 

 

알트코인 소식

■ 오디우스 시가총액 10억달러 돌파:
분산형 음악 스트리밍 프로토콜 오디우스(Audius)의 거버넌스 토큰 AUDIO 가격이 지난 24시간 동안 약 2배가 상승, 시가총액이 사상 처음으로 10억달러를 돌파했다. 이 같은 급등은 오디우스가 영상 공유앱 틱톡(TikTok)과의 제휴를 발표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트레이딩뷰, FTX의 데이터에 따르면, 세계협정시 기준 16일 오후 3시경 제휴 소식이 발표되자 AUDIO 가격은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해 어제 오전 6시 최고 4.04달러까지 치솟았다. 

■ ICP 토큰 다시 상승세:
블록체인 업체 디피니티(Dfinity)는 지난 5월 자체 토큰 ICP를 출시, 토큰이 630달러에 공개 거래되며 시가총액이 450억달러를 넘어섰다. 그러나 토큰 가격은 다음 달 27달러까지 무려 급락하며 95%가 급락했다. 메사리 데이터에 따르면, 이후 토큰 가격은 다시 60달러를 돌파하며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이는 투자자들의 새로운 욕구를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다. 일부 거래자는 최근 디피니티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개발자 활동이 늘어나면서 ICP 토큰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 1인치 네트워크, 이더리움 옵티미스틱에서 출시:
여러 분산형 거래소에서 최고의 거래 탐색을 목표로 하는 1인치 네트워크가 옵티미스틱 이더리움 메인넷으로 확장한다. 제2 레이어 네트워크로의 이동은 디파이 앱 중에서는 두 번째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