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비트코인은 비교적 고르지 못한 범위에서 거래됐다. 5만달러 저항선을 앞두고 매수가 고갈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오늘 아침 6시 기준 4만6천달러를 기록했으며, 그전의 24시간 동안 큰 변동성은 없었다. 현재는 4만5천달러대에 거래되고 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시가총액은 지난 5월 중순 이후 처음으로 2조달러를 넘어섰다. 이번 달 들어서만 16%가 올랐다. 그러나 이더와 카르다노는 각각 26%, 62% 상승률을 기록하며 비트코인보다 훨씬 큰 상승률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리플은 무려 70%가 상승했다. 

그러나 일부 분석가는 이 같은 상승세가 조만간 꺾일 것으로 전망했다. 페어리드 스트레티지의 케이티 스톡튼 전무이사는 “투자자들의 이익이 소화되고 단기 과매수 상태가 완화되면서 강세 피로 신호는 단기간의 가격 정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디지털 자산 중개업체 글로벌블록의 마르쿠스 소티리우 트레이더는 “전반적인 추세는 강세장으로 전환됐지만, 조만간 가격 후퇴가 예상된다”며 “가격 상승과 함께 거래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9시 35분)

● 비트코인(BTC) : 4만5598달러, -4.09%
● 이더(ETH) : 3131달러, -5.43%

전통시장

● S&P500 지수 : 4479, +0.26%
● 금 : 온스당 1787달러, +0.45%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2%


비트코인 지급준비금 증가

최근 몇 주간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암호화폐 지급준비금이 늘어났다. 

블록체인 분석업체 크립토퀀트의 잰 우스튼펠드 분석가는 “현재 지불준비금 규모는 올해 최고치였던 5월 9일 수준에 근접해 6월 유출량을 회복했다”며 “채굴자들은 최근의 가격 상승세에 크게 반응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즉, 더 큰 폭의 상승률을 기대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뜻이다. 채굴자들이 현재 가격에서 비트코인 매도 압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채굴자와 네트워트 간 건강한 관계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 가격 대비 지불준비금 현황. 출처=크립토퀀트
비트코인 가격 대비 지급준비금 현황. 출처=크립토퀀트

이더 옵션

스큐에 따르면, 지난주 이더 옵션 미결제약정 규모는 40억달러를 돌파해 두 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더가 지난주 3천달러를 돌파하며 옵션 시장은 더 낙관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몇 주간 이더 옵션 거래량은 감소했는데, 이는 단기 과매수 신호와 일치한다. 옵션 거래자들은 64%의 가능성으로 이달 말까지 이더가 3천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더 옵션 미결제약정 규모. 출처=스큐
이더 옵션 미결제약정 규모. 출처=스큐

암호화폐 펀드 유출량

한 보고서에 따르면, 비트코인을 비롯한 여러 디지털 자산의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지난주 암호화폐 펀드 유출량은 2210만달러로 6주 연속 순유출을 나타냈다. 이 같은 유출 기록은 지난 2018년 1월 이후 가장 길게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지난달 최저 2만9608달러에서 회복해 이번 달 4만8200달러까지 급등했지만, 2200만달러의 순유출을 기록했다. 

주간 암호화폐 펀드 순 유출량. 출처=코인셰어스
주간 암호화폐 펀드 순 유출량. 출처=코인셰어스

코인베이스 거래량

코인베이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주 코인베이스에서의 인터넷 컴퓨터(ICP) 토큰은 가격이 50%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다. 도지코인도 가격 상승으로 일반투자자가 시장에 다시 참여하면서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다. 하베스트 파이낸스의 FARM 토큰 거래량은 무려 70%가 증가했다.

출처=코인베이스
출처=코인베이스

이더 거래량은 계속해서 비트코인을 추월하고 있다. 지난 7일 이더와 비트코인 거래량 비율은 67:33을 나타냈다. 

비트코인 거래량(연회색)을 추월하는 이더 거래량(진한 보라색). 출처=코인베이스
비트코인 거래량(연회색)을 추월하는 이더 거래량(진한 보라색). 출처=코인베이스

알트코인 소식

■ 솔라나, 테라 토큰 역대 최고가 경신:
코인데스크 무야 센 기자에 따르면, 디파이(DeFi) 기반 솔라나의 SOL 토큰과 테라의 LUNA 토큰 가격이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다. 이는 최근 폴리 네트워크에서 암호화폐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해킹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투자자들은 여전히 제1 레이어 프로토콜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갖고 있다는 반증으로 풀이된다. 

■ 피그먼트, 지분증명 인프라 확대에 5천만달러 유치:
블록체인 인프라 제공업체 피그먼트(Figment)가 시리즈B 펀딩 라운드에서 5천만달러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세네터 인베스트먼트 그룹과 리버티 시티 벤처스가 주도했으며, 앵커리지 디지털, 갤럭시 디지털, 10T 벤처스도 참여했다. 이번 투자금은 자사의 웹3 스택을 지원하는 지분 증명 산업 전반의 인프라 확대에 사용될 예정이다.

■ 후오비 토큰 소각량 감소:
지난달 후오비 글로벌이 소각한 후오비 토큰 양 감소는 해당 거래소의 수익이 감소했음을 나타낸다. 7월 소각량은 6월보다 54% 감소한 2230만달러 규모였다. 소각은 수익과 상관관계가 있어 소각된 토큰의 감소는 수익의 감소를 나타낸다. 소각된 토큰은 전체 공급량에서 제외돼 종종 토큰의 공급량을 줄이고 이론적인 가치 상승을 목표로 토큰 소각이 이용되기도 한다. 

■ 왓포드 F.C. 선수들, 도지코인 티셔츠 입고 등장:
지난 토요일 왓포드 F.C. 축구팀 선수들은 도지코인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잉글랜드 최고의 프리미어 리그에 등장했다. 왓포드는 최근 암호화폐 베팅 플랫폼 스테이크닷컴(Stake.com)과 70만유로, 약 97만달러 규모의 후원 계약을 체결했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