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시황] 비트코인 소폭 하락, 그러나 여전히 낙관론 우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manick Dantes
Damanick Dantes 2021년 8월11일 10:52
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지난주 거의 20% 상승한 비트코인은 어제 소폭 하락했다. 오늘 아침 6시 기준 4만5천달러에 거래됐으며, 지난 24시간 동안 2% 하락했다. 같은 기간 이더리움은 약 1% 하락했다. 

최근 미국 상원에서 발표한 암호화폐 세금 법안 통과 여부는 미지수지만, 분석가들은 여전히 비트코인 전망을 낙관하고 있다.

트리니티 칼리지 연구원 겸 금융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레저매틱의 법률 담당자 루시아 벤츄라는 “암호화폐는 완전히 새로운 분야인 만큼 지나친 세금 규제는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며 “해당 법안은 많은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여러 수정안이 올라온 상태다. 따라서 최종 투표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9시 57분)

● 비트코인(BTC) : 4만5691달러, -0.52%
● 이더(ETH) : 3164달러, +1.36%

전통시장

● S&P500 지수 : 4436, +0.1%
● 금 : 온스당 1728달러, -0.05%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3%

온라인 중개업체 오안다의 에드워드 모야 분석가는 “암호화폐 거래자들은 미국 바이든 정부의 암호화폐 인프라 관련 법안 통과 여부에 크게 주목하지 않는다”며 “이번에 발의된, 암호화폐 산업에 매우 부정적인 세금 관련 법안도 마찬가지”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월가는 오히려 비트코인이 달러와 금을 앞지르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파이(DeFi) 플랫폼 폴리 네트워크가 해커 공격으로 약 6억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했다. 이번 공격으로 어제 암호화폐 시장은 전반적으로 침울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비트코인 및 이더 옵션 전략

비트코인 및 이더 옵션시장에서 낙관적인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델피 디지털은 자사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과 이더가 최근 몇 달 동안 이어진 하락세를 벗어나면서 단기 옵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며 “두 자산 모두 강한 상승세에 있는 것으로 보이며 투기 수요는 단기 옵션을 매수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래 차트는 1주일간 비트코인 및 이더 옵션 계약에서 점차 감소하는 25 델타 스큐 지표를 나타낸다. 이는 풋보다 콜에 대한 수요가 더 많다는 걸 의미한다. 

비트코인 및 이더 옵션 계약에서 점차 감소하는 25 델타 스큐 지표. 출처=델피 디지털
비트코인 및 이더 옵션 계약에서 점차 감소하는 25 델타 스큐 지표. 출처=델피 디지털

일부 거래자들은 최근 옵션 시장의 움직임을 고려해 지금을 비트코인 및 이더 공매도의 기회로 보고 있다. 아래 차트는 최근 3개월 및 6개월 비트코인 등가격 변동성의 최근 상승세를 보여준다.  

최근 3개월 및 6개월 비트코인 등가격 변동성. 출처=스큐
최근 3개월 및 6개월 비트코인 등가격 변동성. 출처=스큐

QCP 캐피털은 “우리는 단기 변동성 시각을 유지한다”며 “지금 같은 상승장은 기간이 많이 남은 풋, 콜 매도에 적기다. 변동성 곡선 전반의 비트코인 및 이더 콜옵션 매수세가 숏스퀴즈 랠리를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흐름은 고가에 베팅하는 대규모 펀드 및 투기꾼으로부터 발생하는데, 이르면 다음 달부터 내년 6월까지 비트코인 가격은 최대 8만~10만달러까지, 이더는 최대 8천~1만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비트코인 거래량 대폭 증가

약 100만달러 규모에 이르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거래량은 이달 초 이후 10% 증가했다. 이는 전송된 총 가치의 70%에 육박한다. 

글래스노드는 “이른바 고가 달러 거래로 대표되는 이들 대형 투자자들이 지난주부터 약 20%에 육박하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코인데스크의 무야오 셴 기자는 “많은 분석가가 이러한 추세를 두고 다수 기관이 암호화폐 시장의 여러 장벽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측면에 주목하고 있다는 증거로 풀이한다”고 말했다.

점차 증가하는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글래스노드
점차 증가하는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글래스노드

SOPR 비율

암호화폐 업계에는 SOPR(Spent Output Profit Ratio)라는 지수가 있다. 이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특정 코인이 전송되었을 때의 가격과 바로 직전에 전송된 가격 간 비율을 의미한다. 이율은 1.0을 넘어 최고치에 도달한 이후 최근 몇 달간 1.0 아래에서 거래됐다가 다시 1.0으로 돌아왔다. 글래스노드는 이 같은 추세를 두고 “전형적인 강세 반전”이라고 분석했다.

“SOPR 값이 1보다 크면 코인 판매로 이익이 났다는 걸 의미한다(매도 가격이 매수 가격보다 높다). 반대로 1보다 작으면 손해가 났다는 뜻이다. 중요한 건 SOPR 값이 1.0 이상을 유지하느냐는 것이다. 이 값이 계속해서 1 이상을 유지한다면, 이는 시장이 거래된 코인의 이익을 적절히 흡수하는 강세 시나리오를 반영한다. 반면, SOPR 값이 계속 하락해 1.0 아래로 내려가면 시장은 약세와 함께 허위 상승세를 나타낼 수 있다.”

SOPR 분석
SOPR 분석

알트코인 소식

■ 폴리 네트워크, 해킹으로 6억달러 손실:
폴리 네트워크가 해킹 공격으로 약 6억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분실했다. 폴리 네트워크는 중국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네오의 설립자가 만든 프로토콜로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이더리움, 폴리건 블록체인에서 작동한다. 이번 해킹은 각 체인을 연속적으로 공격하는 형태로 발생했다. 폴리 측은 도난당한 자산이 전송된 주소 3개를 식별했다. 블록체인 스캐닝 플랫폼을 보면, 폴리가 공격 소식을 전할 당시 이들 3개 주소에는 USDC, WBTC, WETH, SHIB 등 다양한 종류의 암호화폐 6억달러어치가 보관돼 있음을 알 수 있다. 공격 이후 암호화폐 사용자들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탐색기에 몰려 손실분의 일부라도 되돌려줄 것을 요청했다. 

■ 중앙집중식 거래소 보관 이더량, 3년만에 최저:
오케이링크에 따르면, 중앙집중식 거래소(CEX)에 보유된 이더 비율이 전체 공급량의 9.4%로 하락했다. 이는 3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현재 유통 중인 이더는 총 1억1700만 개로 이 가운데 CEX 관련 주소에 보관된 이더량은 1100만 개에 불과하다. 오케이링크의 에디 왕 선임연구원은 “이 같은 유출의 주요 원인은 디파이 프로토콜”이라며 “이더 예치와 유동성 풀에 디파이 프로토콜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WETH가 최상위 주소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헬리움, A16z 주도의 HNT 토큰 판매로 1억1100만달러 유치:
헬리움(Helium)이 벤처캐피털 앤드리센 호로위츠(a17z)의 주도로 1억1100만달러어치의 HNT 토큰 판매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투자에는 알라메다 리서치, 멀티코인 캐피털도 참여했다. 분산형 텔레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인 헬리움은 현재 10만 개 이상의 핫스팟을 보유하고 있다. 헬리움은 ‘LoRaWAN’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스쿠터, 전자 자전거, 환경 센서 등 각종 장치를 인터넷에 연결한다. 헬리움은 토큰을 기반으로 성장을 주도하는 몇 안 되는 Web 3.0 프로젝트 중 하나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Tag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