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가 이니셜 앱에서 전자증명서 42종을 바로 발급받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처=SK텔레콤
SKT가 이니셜 앱에서 전자증명서 42종을 바로 발급받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처=SK텔레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이니셜 앱을 통한 전자증명서 이용 범위를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SKT는 이날부터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주민등록등·초본, 사업자등록증명·병적증명서, 건강보험자격확인(통보)서, 장애인증명서, 고용보험료·산재보험료 완납증명원, 소득금액증명 등 주요 전자증명서 42종을 이니셜 앱의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통해 발급한다고 밝혔다.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다.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분산신원인증) 기반의 자기주권신원(Self-Sovereign Identity)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단말기에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저장해 필요한 곳에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위·변조 여부와 진위 여부를 검증하는 데 필요한 보안성을 갖췄다. 

이니셜에 탑재된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증명서 발급 유통 플랫폼을 통해 제공된다.

기존에는 정부24 앱에서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신청한 후 필요한 전자증명서(총 100여종)를 발급받으면, 이니셜 앱에서 조회가 가능했다. SKT와 행안부의 이번 협력 범위 확대를 통해, 총 42종의 전자증명서를 이니셜 앱에서 바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SKT는 행정안전부와 추가 협의를 해, 앞으로 이니셜 앱에서 조회·제출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 제공 범위를 올해 안에 300종까지 넓히겠다고 밝혔다.

구분

전자증명서

구분

전자증명서

1

주민등록표등본

22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사항 확인서

2

주민등록표초본

23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사항 확인서

3

사업자등록증명

24

한국인터넷진흥원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사항 확인서

4

한부모가족증명서

25

한국콘텐츠진흥원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사항 확인서

5

병적증명서

26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6

운전경력증명서

27

국민연금지급내역증명서

7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28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완납증명원

8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29

성적증명서(중등학교)

9

지방세 납세증명(신청)서

30

국민연금산정용가입내역확인서 (개인)

10

지방세 세목별 미과세증명서

31

토지(임야)대장등본교부

11

건강·장기요양 보험료 납부 확인서

32

토지(임야)대장등본교부(대지권등록부)

12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33

납세증명서

13

건강보험자격확인(통보)서

34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14

국가유공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35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15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36

소득금액증명

16

장애인증명서

37

표준재무제표증명(개인)

17

합격증명서(검정고시)

38

성적증명서(대학교*)

18

대한상공회의소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사항 확인서

39

재학증명서(대학교*)

19

영화진흥위원회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사항 확인서

40

졸업증명서(대학교*)

20

한국광해관리공단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사항 확인서

41

제적증명서(대학교*)

21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사항 확인서

42

휴학증명서(대학교*)

표: 이니셜에서 직접 발급 신청 가능해질 증명서 42종. (*대학교 5개 국·공립대학 및 3개 사립대: 강원대, 경북대, 서울과기대, 제주대, 충북대, 동강대, 울산과학대, 폴리텍대) 출처=SKT 

한편, SKT는 이니셜 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를 비롯한 전자증명서 형태의 예방접종증명서 조회·제출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내역을 포함한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수령 방식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면 이를 이니셜 앱에서 조회할 수 있다. 

SKT는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이니셜 앱에서 예방접종증명서를 직접 발급하는 방안도 올해 4분기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오세현 SKT 인증CO(컴퍼니)장은 "국민들이 자주 발급받아 제출하는 서류를 전자문서 형태로 제출할 수 있어 보안과 발급 편의가 높아졌다"며, "서류 발급을 위해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종이 소모를 줄여 환경을 보호하는 등, 앞으로 DID 기술을 통한 ESG(환경, 사회, 기업구조)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선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