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이더는 하락한 반면 비트코인은 3만7천달러선을 유지했다. 

■ 비트코인(BTC)은 오늘 아침 11시 27분 기준 개당 약 3만5759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약 0.93% 하락한 수치다. 아침 6시 기준 24시간 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3만6010달러 ~ 3만7536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가격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BTC)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웃돌았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강세 신호다.

■ 이더리움(ETH)는 오늘 아침 11시 28분 기준 개당 약 2273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약 6.26% 하락한 수치다. 아침 6시 기준 24시간 동안 이더 가격은 2377달러 ~ 2492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가격 차트를 보면 이더(ETH)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밑돌았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약세 신호다.


엇갈린 전망

6월 8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시간대별 비트코인 가격 추이. 출처=트레이딩뷰
6월 8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시간대별 비트코인 가격 추이. 출처=트레이딩뷰

어제 아침 10시경 3만6038달러였던 비트코인 가격은 한때 4.1%까지 상승, 3만7536달러를 기록했다. 이후 하락해 오늘 아침 6시경에는 3만7275달러에 거래됐다.

 

비트코인 시장, 비교적 안정세

최근 24시간 동안 비트코인 가격 추이. 출처=코인데스크20
최근 24시간 동안 비트코인 가격 추이. 출처=코인데스크20

비트코인은 4% 상승폭을 기록하며 비교적 안정세를 보였다. 평일에도 종종 두 자릿수 등락을 나타내는 것에 비하면 그리 큰 변동 폭은 아니다. 암호화폐 투자업체 불퍽스의 콘스탄틴 코간 창업자는 “최근 호재와 악재가 겹친 탓에 투자자들은 오히려 시장이 어디로 나아갈지 혼란스러워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분석가들의 전망은 엇갈리고 있다. 중국은 강력한 제제로 시장을 단속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긍정적인 기류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바이낸스 거래소가 실버게이트 은행을 통해 미국 달러를 거래할 수 있는 통로를 막아버렸다. 그러나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고, 국제결제은행(BIS) 산하 바젤위원회가 은행이 암호화폐를 소유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를 검토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중국 제재로 인한 부정적 분위기는 많이 상쇄되고 있다.”


비트코인 거래량 이틀 연속 이더 추월

올해 1월 이후 비트코인과 이더 거래량. 출처=코인게코
올해 1월 이후 비트코인과 이더 거래량. 출처=코인게코

최근 한 달 동안 이더 거래량이 비트코인을 넘어선 일수는 총 18일이었다. 하지만 지난 9, 10일 비트코인 거래량이 다시 이더를 추월했다. 10일 비트코인 거래량은 430억달러로 330억달러를 기록한 이더보다 약 26%가 높았다. 

트레이드스테이션의 데이비드 러셀 부사장은 “암호화폐 시장이 장기적인 전조로서 비트코인의 역할을 무시하기는 어렵다”며 “달러 투자로 재미를 못 본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선호하고 있다. 여기에 이더 같은 알트코인은 비트코인 상승 후 강세를 나타냈다. 대개 시장의 힘은 우두머리 상품에 집중된다”고 설명했다. 


파생상품 시장 여파로 이더 하락

6월 8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시간대별 이더 가격 추이. 출처=트레이딩뷰
6월 8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시간대별 이더 가격 추이. 출처=트레이딩뷰

어제 아침 9시경 2592달러였던 이더 가격은 한때 4.6%까지 하락, 2377달러를 기록했다. 이후 소폭 상승해 오늘 아침 6시경에는 2397달러에 거래됐다.

데이터 분석업체 제네시시 볼러틸러티의 그레그 마가디니 CEO는 “파생상품 시장의 변화는 단기적으로 이더와 비트코인의 약세나 보합세로 이어질 수 있다”며 지난 72시간 동안 비트코인과 이더의 내재변동성이 크게 감소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향후 행사가를 기준으로 잠재 변동성의 경로를 나타내는 제네시스의 ‘잠재 수익률’ 차트를 보면, 날짜가 멀어질수록 수익률은 하락하고 있다. 내재변동성은 증권 가격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예측이다. 

마가디니는 “이는 옵션 시장은 당분간 암호화폐 가격이 제한된 범위에서 이동할 것임을 나타낸다”며 “비트코인이 3만 ~ 4만 달러, 이더가 2천 ~ 3천달러에서 거래되는 한 이 같은 소강 상태는 지속할 것”을 전망했다. 

이더 내재변동성을 통한 잠재 수익률 예측. 출처=제네시스 볼러틸러티
이더 내재변동성을 통한 잠재 수익률 예측. 출처=제네시스 볼러틸러티


탈중앙화 거래소 거래량 급락

지난달 탈중앙화 거래소에서의 거래량. 출처=던 애널리틱스
지난달 탈중앙화 거래소에서의 거래량. 출처=던 애널리틱스

탈중앙화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량이 지난달 19일 120억달러를 넘어선 이후 이달 6일에는 20억달러까지 떨어졌다. 탈중앙화 거래소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거래를 수행한다. 

코인데스크20에 따르면 이더는 지난달 11일 4382.73달러로 최고가를 경신한 이후 줄곧 나쁘지 않은 실적을 보였다.

트레이드스테이션의 러셀은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고 트위터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지원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트코인은 이번 주 상당한 촉매를 갖게 됐다”며 “이더의 경우 장기적으로 최고가에 근접해서 거래되고 있는 만큼 딱히 극적인 변화는 없었다”고 언급했다. 

엑소알파의 엘리 르 레스트 파트너는 “시장의 관심이 이더와 알트코인에 집중되다가 다시 이더 거래량이 줄고 시장의 관심도 비트코인으로 옮겨가면서 탈중앙화 거래소의 거래량도 준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가격은 강세장 이후 나타난 이더와 비트코인의 평균값이다. 비트코인이 다시 4만달러를 돌파해 강세가 회복한다면 이더의 상승은 물론 거래량 최고치 경신도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