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8 저녁브리핑: 거래소코인 금지, 체이널리시스, 코인범죄 판결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혁
박상혁 2021년 5월28일 18:02

정부 "가상자산, 주관부처 금융위"..."거래소코인 금지"

정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차관 회의를 열고 ‘가상자산 거래 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는 금융위원회, 블록체인 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맡는다. 
 

체이널리시스 "한국 암호화폐 불법자금 규모 4500억원"

블록체인 데이터 추적 분석 기업 체이널리시스의 백용기 한국 지사장은 지난달 20일 진행된 <코인데스크코리아>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전체 거래 규모에 비하면 불법자금률 1.6% 남짓으로 낮은 편이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규모"라며 제도권 편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곧 상장, 투자하세요" 코인범죄 판결문 46건 분석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ㄱ씨 사례처럼 이런 관심을 이용한 범죄 또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27일 대법원 판결문 검색 시스템에서 '암호화폐'와 '가상화폐'를 키워드로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선고된 1심·2심 판결문 46건을 살펴보니, 암호화폐는 고수익을 내주겠다고 속여 투자금을 받아내는 사기범죄나 다단계 판매의 매개물로 자주 활용됐다.

 

미 SEC, 피델리티·스카이브릿지 비트코인 ETF 검토 시작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와 스카이브릿지 캐피털의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27일(미국시간) 보도했다.

 

금융위 "4대 거래소 이용자 587만명, 일평균 거래대금 13조원"

금융위원회가 지난 26일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정무위)에게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국내 4대 거래소의 실명확인(KYC) 절차를 거친 가입자는 5월3일 기준 누적 587만3000명이다. 국민 10명 중 1명은 암호화폐에 투자한 셈이다.

 

정부, '거래소 코인' 금지한다...특금법 시행령 개정 추진

정부는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령을 개정해 가상자산 사업자가 자체 발행한 암호화폐(가상자산)를 판매하는 행위를 금지할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중국 쓰촨성, '비트코인 채굴 규제' 좌담회 연다

최근 중국 전역에 암호화폐 금지령이 내려짐에 따라, 대규모 채굴 시설이 모여 있는 쓰촨성에서 역내 채굴 행위에 대해 논의하는 좌담회가 오는 6월2일 열린다. 

 

[컨센서스 2021] 바이낸스US CEO "미 연준의 암호화폐 은행 배제, 위험한 생각"

브라이언 브룩스 바이낸스US 최고경영책임자(CEO)가 "암호화폐 은행들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지급결제 시스템에서 배제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밝혔다.
 

폭락장은 매수자의 기회?

몇주 째 6만 달러의 박스권 내에서 횡보하던 비트코인은 현재 4만달러 이하로 떨어진 상태다. 과연 이것은 암호화폐 심판의 전조일까? 혹은 조정의 신호일까? 일부 투자자들은 이것을 매수 기회로 보고 있다.

 

코인 스테이킹 수익률 "은행 이자 3배 이상"

코로나19로 시중에 돈이 계속 풀리면서 금리 하락이 계속되고 있다. 3월 기준 국내 주요 은행 예·적금 서비스를 비교해보니 아무리 금리를 잘 적용받아도 연 1.9% 수준. 이러한 저금리 시대에 암호화폐로 3배 이상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면 어떨까.
 

플라네타리움(나인코퍼레이션), 중기부 아기유니콘200 선정

블록체인 게임 기업 플라네타리움(법인명 나인코퍼레이션)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위메이드트리, 블록체인 스타트업 '수호'에 투자

위메이드트리가 스마트 콘트랙트 기술 스타트업 수호아이오(이하 '수호')에 투자했다고 28일 밝혔다. 투자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