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6 저녁브리핑: 국회 가상자산법, NFT 세금, 비트코인 투자 손실 본 기업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혁
박상혁 2021년 5월26일 19:03

"무법지대 코인시장 정비해야" 국회, 가상자산법 논의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암호화폐)을 제도권 내에서 규제하려는 논의가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이 가상자산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지난해 개정됐고, 올해는 이용자 보호를 담은 여러 가상자산법이 국회에서 발의되고 있다.

 

NFT도 세금낼까? "양도소득세 내야 할 수도"

대체불가능토큰(NFT) 시장이 확대되면서 NFT 거래에 과세가 어떻게 적용될지가 새로운 이슈로 부상했다. 이에 헥슬란트 리서치센터는 "양도소득세 신고의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블랙록, 넥슨도 물렸다. 비트코인 투자 손실 본 기업들

하락장에는 장사가 없었다. 적게는 수백억원에서 많게는 수천억원을 비트코인에 투자한 기업도 최근 하락장에 원금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네이멍구, 채굴 금지 가이드라인 초안 발표

대규모 암호화폐 채굴장이 모인 중국 네이멍구(내몽골) 자치구 정부가 채굴 금지 가이드라인 초안을 발표했다.

 

금융위 "가상자산 고객, 갑작스런 거래소 폐쇄 주의 필요"

금융위원회가 '가상자산 거래 관련 유의사항'을 카드뉴스 형식으로 25일 공개했다.

 

"61억 출금 못해" 투자자들 비트소닉 고소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돈을 출금하지 못해 수십억의 피해를 봤다며 이용자들이 집단대응에 나섰다.

 

은성수 "신고 마친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하면 투자자금 보호"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6일 “오는 9월까지 정부에 신고를 마친 가상자산 사업자(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해 거래하는 투자자들의 투자 자금은 자연스럽게 보호가 된다”고 말했다.
 

[컨센서스 2021] 마이클 세일러 "비트코인 채굴 에너지 사용량 공개하겠다"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레터지 최고경영책임자(CEO)가 '비트코인 채굴협의회'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에 드는 에너지 사용량을 공유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컨센서스 2021] 이석우 두나무 대표 "거래소 금지행위 선 그어줘야"

이석우 두나무 대표가 컨센서스 2021에서 "시장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가 할 수 있는 것과 해서는 안 될 것의 선을 정부가 그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컨센서스 2021] 카카오, 라인의 블록체인 전략은?

카카오와 라인의 블록체인 계열사인 그라운드엑스(X), 언체인은 자체 블록체인 ‘클레이튼'과 ‘라인 블록체인'을 만들었다. 두 회사 모두 자사 블록체인 위에 여러 서비스를 한창 쌓아올리는 중이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총재 "디지털 루피아 발행할 계획"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로이터가 25일(인도네시아 시간) 보도했다.

 

중국 암호화폐 금지는 금융권 겨냥한 '군기 잡기'

중국에서 암호화폐 금지 방침이 발표됐다. 처음 있는 일은 아니지만, 그동안 암호화폐 관련 기업에 우호적이었던 상업은행과 결제업체에는 날카로운 경고음이 된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폭락 뒤엔 '뻥튀기 거래' 몰두한 개인들 있었다

대표적인 암호화폐(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지난주에만 30% 급락한 배경에는 적은 증거금만 걸고 거액의 투자를 하는 ‘레버리지 거래’가 있다고 미국 경제 전문 방송 CNBC가 25일(미국시간) 분석했다.
 

미 중앙은행 vs 헤지펀드 격돌... '암호화폐' 논쟁 타올라

중앙은행 대 헤지펀드. 미국 중앙은행 이사가 암호화폐 위험성을 경고하자 헤지펀드의 ‘대부’가 달러의 취약성을 저격하면서 암호화폐 논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코인에 대해 말하지 않는 것들

암호화폐(가상자산)는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다. 모두가 한마디씩 하지만 일부러 언급하지 않는 내용도 있다.

 

한국블록체인협회, 가상자산업권법 TF 발족

한국블록체인협회는 가상자산업권법(이하 업권법) 제정 과정에서 업계 의견을 효율적으로 수렴하고 전달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 금융, 법률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25일 발족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법제연구원, '암호화폐 규제' 학술대회 28일 개최

한국법제연구원이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대한상공회의소 소회의실2에서 한국인터넷법학회와 함께 '암호자산 규제에 관한 주요국 논의동향과 시사점'을 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