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4 저녁브리핑: 컨센서스 2021, 이세돌 NFT 낙찰자 '김두한', 크립토퀀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혁
박상혁 2021년 5월24일 18:46

컨센서스 2021, 5월24일~27일 온라인 개최

세계 최대 블록체인 행사 컨센서스(Consensus)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 가상 컨퍼런스 형태로 열린다. 레이얼 브레이너드 미국 연방준비위원회 이사, 캐시 우드 미국 자산운용사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캐시 우드 최고경영자(CEO),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릿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레이 달리오 설립자 등이 기조연설자로 참여한다. 

 

[인터뷰] 이세돌 NFT 낙찰자 '김두한'을 만나다

강남역 뒷골목으로 빨간색 페라리가 육중한 엔진음을 내며 미끄러지듯 들어왔다. 보자마자 '저 사람이구나' 싶은 인상이었다. 지난 18일 경매를 통해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 NFT를 구입한 김두한(가명) 두한캐피털 대표다. 김씨는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이 바둑 인공지능(AI) 알파고와 벌였던 5번기 중 2016년 3월 13일에 치러졌던 네 번째 대국을 60이더(낙찰일 기준 약 2억5000만원)에 낙찰받았다. 이 대국은 인간이 알파고에게 승리한 처음이자 마지막 기록이기도 하다.
 

비트코인 급락했지만 현물 매수하기 좋은 이유

지난 19일 비트코인 가격이 4만3000달러에서 3만달러까지 급락하는 일이 일어났다. 3만달러까지 내려간 비트코인은 급락에 20일 한때 약 4만2000달러까지 오르기도 했으나, 상승을 더 이상 이어나가지 못하고 23일 오후 11시 현재 3만3000달러 부근으로 내려앉은 상태다.
 

비트코인 바닥은 어디? 역대 폭락 4번 돌아보니

비트코인의 12년 역사는 비상과 추락으로 아로새겨졌다. 탐욕과 공포라는 인간 본성의 피할 수 없는 결과물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국민·우리·하나은행 “암호화폐 거래소와 거래 계획X…위험 커”

국내 5대 금융그룹 가운데 케이비(KB)·우리·하나은행 등 3곳이 암호화폐 거래소와 실명계좌 발급 등의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다. 암호화폐 거래소와 거래할 경우, 수수료 수입 등 이익보다는 자금세탁 우려 같은 리스크가 더 크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골드만삭스 디지털 자산 총괄 "암호화폐 상품 확대하겠다"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의 디지털 자산 총괄이 비트코인 하락장에서도 암호화폐 상품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리니지, 페이커 그리고 이세돌 NFT

지난 18일 경매를 통해 낙찰된 이세돌 9단의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는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는 바둑 인공지능 '알파고'에게 승리한 대국 전체와 당시의 기보를 디지털화해 NFT로 만들었고, 이를 경매의 방식으로 2억5000만원을 받고 타인에게 판매했다. 개인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무형의 결과물을 자기 결정권을 가지고 온전하게 처분한 것이다.
 

확장성 솔루션 '맛집' 폴리곤, 메뉴판 길어진 이유는?

확장성 프로젝트인 폴리곤은 이용자들에게 메뉴판의 모든 선택지를 제공하는 멀티체인 확장성 솔루션을 기획했다. 확장성 솔루션 시장에 절대강자가 없다면, 여러 솔루션 중 하나를 이용자들이 고를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일종의 확장성 솔루션 어그리게이터를 노리고 있는 셈이다.
 

비트코인 가격은 사토시 단위로 표시해야 한다

비트코인은 비싸다. 비트코인의 가격을 보고 구매를 단념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소액 투자자를 모으려면 거래소는 비트코인을 사토시(Satoshi)로 표시해야 한다.

 

코인플러그·블록워터, 암호화폐 투자 플랫폼 '업파이' 출시

블록체인 개발사 코인플러그와 암호화폐 투자사 블록워터는 디지털자산 금융 플랫폼 '업파이(Uupfi)'를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SK증권-피어테크, 디지털자산 수탁 협업한다

SK증권와 피어테크(대표 한승환)는 디지털 자산 수탁(커스터디) 서비스 협약식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