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저녁브리핑: 범죄수익 몰수, 피델리티, 터키 규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지현
함지현 2021년 5월3일 18:39

법무부, 147억원 상당 비트코인 등 범죄수익 몰수

3일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법무부를 통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법무부는 2015년~2021년 3월까지 비트코인 총 210여개, 모네로 42.91개, 테더 3만9268개 등을 범죄수익으로 몰수했다.

피델리티, 디지털 자산 분석 플랫폼 출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중 하나인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가 기관투자가들을 위한 디지털 자산 데이터 분석 플랫폼 셜록(SherlockSM)을 지난 4월 29일 출시했다. 

터키, 자금세탁방지 규제 대상에 암호화폐 거래소 추가

터키 당국은 암호화폐 결제 금지령이 효력을 발휘한 다음 날인 1일 이같은 규제를 발표했다. 이날 오전 관보에 게재된 대통령령에 따르면,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방지를 위한 이번 규제는 발표 즉시 효력을 발휘한다. 

디파이 프로젝트 스파르탄 프로토콜, 취약점 공격으로 3000만달러 탈취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 기반 디파이 프로젝트인 스파트란 프로토콜(Spartan Protocol)이 '유동성 공유량 계산 취약점'을 노린 공격으로 3000만달러(약 340억원)을 탈취당했다.

한국디지털에셋(KODA), 암호화폐 커스터디 시작

KB국민은행이 투자한 코다(KODA, 한국디지털에셋)가 디지털 자산 수탁(커스터디)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a16z, 10억달러 규모 암호화폐 펀드 출시 예정

미국 벤처캐피털인 앤드리센 호로위츠(a16z)가 10억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펀드를 출시할 전망이라고 파이낸셜타임즈가 1일(미국시간) 보도했다.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 "비트코인, 납치범이나 환영하는 화폐"

찰리 멍거 부회장은 비트코인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비트코인은) 납치범 또는 약탈범이나 환영하는 화폐이며, 새로운 금융상품을 개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에게 수십억 달러나 투자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열풍에 2030이 왜 욕을 먹나요?

하루에 수십 퍼센트는 기본이고 상장한지 30분만에 10만%의 변동폭을 보이기도 하는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드는 투자자들이 염려스럽다는 것이다. 암호화폐 신규 투자자 중 적지않은 이들이 2030세대다 보니 난데없는 세대론도 등장했다.

[창작자의 NFT 판매기] 5회, 적정가격은 얼마?

지난 주부터 NFT 거래 플랫폼인 오픈씨에 각자의 창작물을 올릴 페이지를 만들고 작품을 올리기 시작했다. 처음에 자신만만하던 두 사람, 시간이 흐를수록 고민이 는다. 내 작품의 NFT를 만족스러운 가격에 판매할 수 있을까? 찾아보고 배워야 할 것은 왜 이렇게 또 많은가?

전기낭비, 범죄사용... 비트코인은 해법을 찾고있다

비트코인이 오히려 친환경 에너지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시간대별 생산량이 들쑥날쑥한 태양광과 풍력에너지 발전의 비효율성을 배터리 기술과 비트코인 채굴로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디파이와 서브프라임의 닮은 점

글에 앞서, 나는 개인적으로 블록체인과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를 굉장히 좋아한다는 점을 밝히고 싶다. 또한, 이 둘은 혁신적인 시스템이기도 하다.
다만, 이번 칼럼에선 디파이가 2009년 경제위기의 전철을 밟을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