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시황] 비트코인 상승세, 비트코인과 따로 가는 이더리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Cawrey
Daniel Cawrey 2021년 5월1일 13:29
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지수(BPI)
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지수(BPI)

비트코인 옵션 계약이 만료되며 비트코인 현물가격은 2주 만에 처음으로 큰 폭의 상승률을 나타냈다. 이더 시장은 비트코인에서 분리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오늘 오전 11시 33분 기준 비트코인(BTC)은 개당 약 5만8357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약 8.96% 하락한 수치다.

■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5만2604달러 ~ 5만7219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웃돌았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현재 강세 신호다.

4월27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시간대별 비트코인 가격 추이. 출처=트레이딩뷰
4월27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시간대별 비트코인 가격 추이. 출처=트레이딩뷰

비트코인은 상승세를 보였다. 한때 5만7219달러까지 오르며 하루 동안 4600달러의 등락을 나타냈다. 

투자회사 보이저 디지털의 스티브 에리치 CEO는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한 것은 42억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옵션 계약이 만료됐기 때문”이라며 “지금까지 추세를 보면 옵션 계약 만료일에는 가격이 내려가지만 이후에는 반등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언급했다. 

비트코인은 이번 주 내내 반등을 위해 고군분투했다. 지난달 17일을 마지막으로 줄곧 5만7천달러를 밑돌았다.  

지난달 비트코인 가격 추이. 출처=코인데스크20
지난달 비트코인 가격 추이. 출처=코인데스크20

에리치는 “지금의 상승세는 반등일 가능성이 크다”며 “이는 앞으로 강세장이 전개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암호화폐 중개회사 투 프라임의 네이트 콕스 최고투자책임자는 “매수세력이 가격 상승을 견인하면서 옵션 만료가 투자자들의 현물시장으로 복귀를 유도했을 수 있다”며 “4월에 만료된 콜옵션과 풋옵션의 대부분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두말할 필요도 없이 이번 달 비트코인은 파생상품 시장에서 예상했던 대로 움직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모멘텀은 동력을 잃을 수도 있다. 옵션 거래자들은 조만간 비트코인이 6만달러대로 회복한다는 데 크게 낙관적이지 않다. 데이터 제공업체 스큐에 따르면, 오는 21일 옵션만기일에 비트코인이 6만달러를 돌파할 확률은 38%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5만6천달러를 넘길 확률은 53%, 5만달러를 넘길 확률은 74%로 집계됐다. 

5월21일 옵션만기일 도래 시 비트코인 가격 예상치. 출처=스큐
5월21일 옵션만기일 도래 시 비트코인 가격 예상치. 출처=스큐

“여러 자산 가격이 상승하면서 평소보다 많은 돈이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긍정적인 신호다. 비트코인의 긍정적인 모멘텀과 함께 폴카닷(DOT), 스텔라루멘(XLM), 아발란치(AVAX), 체인링크(LINK), 라이트코인(LTC), 알고랜다(ALGO), 대시(DASH), 아이콘(ICX) 등 알트코인의 가격 상승세도 주시하고 있다.

이 같은 알트코인 가격 상승은 투자자들이 암호화 자산의 전반적인 가격 상승을 낙관하고 있다는 신호로 투자자들이 알트코인에서 비트코인으로 갈아타지 않고 있음을 의미한다.” - 투자회사 보이저 디지털 스티브 에리치 CEO


이더 큰 변동 없어

4월27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시간대별 이더 가격 추이. 출처=트레이딩뷰
4월27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시간대별 이더 가격 추이. 출처=트레이딩뷰

이더(ETH)는 오늘 아침 11시 30분 기준 2830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전과 비교하면 약 3.24% 상승한 수치다. 

이번 주 여러 차례 최고 기록을 경신한 이더는 어제도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2주 만에 가격 상승을 나타낸 비트코인과는 극명한 대조를 보였다. 이더가 비트코인에서 완전히 분리되었는지를 두고 분석가들의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웨이브 파이낸셜의 콘스탄틴 코간 파트너는 “이더는 이제 비트코인과 완전히 분리돼 움직인다”며 “주된 이유는 디파이(DeFi) 프로젝트다. 앞으로는 이런 추세가 점점 더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디파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는 뚜렷하다. 이곳에 예치된 금액은 현재 650억달러를 넘어섰다. 

예치금 규모는 암호화폐 가격 변동과 함께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지만, 예치된 암호화폐 총량에는 변함이 없다. 이는 투자자가 디파이에서 암호화폐를 인출해 다른 곳에 투자하지 않는다는 증거로 디파이 시장에 매우 낙관적인 신호다.

디파이 시스템 예치금(미국 달러 기준). 출처=디파이펄스
디파이 시스템 예치금(미국 달러 기준). 출처=디파이펄스

QCP 캐피털의 다리우스 시트 최고투자책임자는 “대부분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이더-비트코인 거래쌍을 보면 일부 투자자들이 이더를 팔아 비트코인을 사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며 “이더-비트코인 거래쌍이 줄곧 상승했던 점을 감안하면 이는 꽤 의미 있는 반전”이라고 평가했다. 

오늘 아침 6시 기준 코인베이스에서 이더-비트코인 거래쌍은 5% 하락했다.

4월27일 이후 코인베이스에서 이더-비트코인 거래쌍. 출처=트레이딩뷰
4월27일 이후 코인베이스에서 이더-비트코인 거래쌍. 출처=트레이딩뷰

이어 시트는 “궁극적으로 이더가 비트코인과 따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라며 “하루 이틀간의 움직임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다. 비정상적인 가격행동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