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지수(BPI)
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지수(BPI)

■ 오늘 오전 9시 45분 기준 비트코인(BTC)은 개당 약 5만2688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약 2.5% 하락한 수치다.

■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5만3577 ~ 5만7225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밑돌았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약세 신호다.

코인베이스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트레이딩뷰
코인베이스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트레이딩뷰

비트코인에 대한 이른바 ‘일론 캔들’ 효과는 그리 오래 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어제 자신의 트위터에 "이제부터 BTC로 테슬라를 살 수 있다"며 "올해 말에는 미국 이외 지역에서도 BTC 결제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급등했다. 

코인베이스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은 5만7천달러를 돌파했다. 이후 다시 내림세로 돌아섰지만, 전날 5만4400달러보다는 오른 수치다. 어제의 반응은 지난달 8일 테슬라가 15억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매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7천달러 이상 급등했을 때와 유사하다.

단일 가격 상승 폭으로는 역대 최대치였다. 일론의 움직임에 따라 비트코인 일일 가격 차트가 수직 상승하는 이 같은 효과를 두고 트레이더와 마케터들은 ‘일론 캔들’ 효과로 명명했다. 

그러나 이 효과는 그리 오래 가지 못했다. 오늘 아침 6시 기준 비트코인은 24시간 전보다 0.50% 하락해 5만4599달러선에서 거래됐다. 

암호화폐 거래소 오케이코인의 제이슨 라우 최고운영책임자는 “비트코인은 테슬라의 어제 발표에 힘입어 약간의 상승세를 보였다”며 “그러나 트레이더들은 어제 같은 가격 움직임을 간파하고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빠르게 내림세로 전환됐다”고 말했다. 

전통 금융시장에서 달러지수(DXY)는 지난 23일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연중 최고치였던 지난주 1.7%보다 소폭 하락해 1.62%를 기록했다.  

라우는 “비트코인 시장은 관망세에 접어들었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현물시장 상황은 비트코인 파생상품 시장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선물 계약에 대한 미결제약정 규모는 지난 13일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비교적 안정세에 접어들었다.

비트코인 선물 계약에 대한 미결제약정 규모. 출처=스큐
비트코인 선물 계약에 대한 미결제약정 규모. 출처=스큐

이더 하락, 이더리움 2.0 병합에 속도낼 듯

5일 연속 하락한 이더(ETH)는 오늘 아침 9시 45분 기준 약 1587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전과 비교하면 약 4.66% 하락한 가격이다. 머스크의 트윗 이후 반짝 상승해 1740달러대까지 올랐으나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곧바로 내림세로 전환됐다.

페어리드 스트레티지의 케이티 스톡튼 기술분석가는 “이더는 지난달부터 최종 저항선 아래에 멈춰있다”며 “이는 약세 신호를 보인 후 역대 최고가를 경신하는 데 장애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이더리움 개발자 커뮤니티는 최근 지분 증명 합의 메커니즘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기 위해 시행 가능 날짜를 조율하기 시작했다. 

일부 회원들은 메커니즘 전환이 승인되면 더 많은 개발자가 이더리움 2.0 병합에 주력함에 따라 이더리움 개선 제안서(EIP) 합의 내용이 더디게 진행될 것에 우려를 나타냈다. 

키워드

#코인시황
Muyao Shen Muyao is currently a markets reporter at CoinDesk. Prior to CoinDesk, she covered the metals markets at Fastmarkets in New York City, while writing for Forbes Crypto occasionally as a contributor. She started her interests in the blockchain and crypto sector during her time as an intern at CoinDesk in 2018. She also worked in Beijing for a few international news outlets before attending the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t Columbia University in 2017. She holds a very small amount of bitcoin.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