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넌펀저블닷컴
출처=넌펀저블닷컴

대체불가능토큰(NFT) 시장 분석 플랫폼 넌펀저블닷컴(Nonfungible.com)이 2020년 한해 NFT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4배 이상 성장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17일 발간했다.

넌펀저블닷컴에 따르면 2020년 한해 NFT 시장에선 총 2억5000만달러 규모의 거래가 발생했다. 2019년엔 약 6200달러 상당의 거래가 발생했다. 

보고서는 NFT를 보유하고 있거나 매매한 적이 있는 총 활성화 지갑 수 또한 크게 늘었다고 분석했다. 2019년 11만2731개였던 NFT 활성화 지갑 수는 지난해 22만2179개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NFT 형태로 발행된 자산의 총 가치 또한 증가했다. 넌펀저블닷컴에 따르면 현재까지 발행된 NFT의 총 자산 가치는 약 3억3800만달러 규모로, 2019년 대비 2.5배 가량 성장했다.

보고서는 "나이키와 루이비통, 브라이틀링 등 명품 브랜드에서 NFT 상품을 제작하고, NBA, MLB, F1, 유럽 축구 리그 등 스포츠 분야에서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NFT 카드 등이 발행되면서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댄 캘리 넌펀저블닷컴 최고경영책임자는 "NFT는 더이상 투기적인 자산이 아니며, 유용성과 가치가 성숙하는 단계를 지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넌펀저블닷컴이 프랑스 은행 BNP파리바 그룹의 자회사 아뜰리에(L'Atelier)와 협업해 공동 집필했다. 

나니아 이바노바 아뜰리에 최고운영책임자는 "현실과 가상 공간의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라 앞으로 온라인 가상 공간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선 기자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